아는 만큼 당첨되는 청약의 기술 - 당첨, 운이 아닌 전략이다!
정숙희 지음 / 길벗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집 값이 어느때보다 상승하고 있는 이 때, 정부는 청약의 대상이 되는  소득기준을 완화하고, 생애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를 확대한다. 내 집 마련이 간절한 분들이라면 청약을 공부하세요!    - 프롤로그 -


청약의 중요성은 알지만, 어떻게 해야 당첨순위에 오르는지 잘 몰랐다. 아마도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을까.  당첨 후 생기는 대출에 대한 걱정도 하게 되는데, 아파트는 소득증빙만 되면 중도금대출이  잘나온다는 저자의 글에 안심하게 된다. 필수가 된 부동산 공부는 꾸준하게 해야 함은 물론이고. 얼마 전 한 배우의 청약당첨기사로 많은 이들이 그 시점부터 불입하고 알아보지 않았을까 . 책을 찾던 중 눈에 들어오는 책이 있다. 빨간 바탕의 청약의 기술. 청약 전문가 열정로즈의 책이다. 저자는 친동생에게 청약을 권했고, 세 번만에 청약에 당첨된다.  7억이 14억이 되는 순간. (이 이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을 것 같다. 복권 1등 당첨이라면 모를까.) 두배 이상의 효과를 내는 것은 청약밖에 없다는 생각. 그리고 내 집. 내 명의의 집을 가진다는 안정감. 꼭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한다. 청약은 그런 것 같다.





*당해 : 아파트가 건설된 지역의 주민들에게 우선순위로 공급하는 것. 

*분양가상한제로 청약은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새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1. 대출을 두려워 하지 마세요. _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대출을 무서워 하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내 월급이 오르는 속도보다 집 값이 훨씬 더 빨리 오른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2. 돈의 가치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빠르게 하락합니다._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새 아파트를 갖는 방법 

1. 재개발. 배건축의 조합원 입주권을 사는 것.

2. 청약으로 당첨되는 방법.


이 때, 알아야 하는 것. 

조합원들이 우선적으로 동. 호수 추첨을 하므로 통상 가장 좋은 로열동과 로열층은 대부분 조합원이 가져간다.   일반 분양은 조합원들이 선택하고 남은 동. 호수여서 사실상 로열동, 로열층이 거의 없습니다. (page.31)


순간 모델 하우스를 방문해 분양 상담사가 한 말이 생각났다. 우린 마치 분양을 받으러 가는 것 같이 잘 차려입고, 모델하우스를 방문했는데.( 아파트의 인테리어와 그밖에 정보를 알기 위해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게 좋다.) 로열층인 7층과 10층 사이는 이미 다 예약이 되어 있으니 다른 층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분양 상담사는 로열층과 로열동은 조합원이 가져간다는 말은 하지 않았었는데, 그 이유를 책에서 확인하게 된다. (책을 단 3장 넘겼다. 청약에 대해 몰랐던 부분이 너무 많았다. 저절로'그렇구나'. 라는 소리가 입에서 나온다.)




청약은 기본적으로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청약통장 가입연수 등을 본다.  매겨진 점수가 높은 순으로 당첨확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많은 이들이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청약에 당첨되면 계약금만 있어도 일단 시작할 수 있다는 점, 아파트는 소득증빙만 되면 중도금 대출이  잘나오고, 중도금 대출이 모두 나오지 않는 규제 지역이어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금 충당이 가능하다는 것,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취득세와 재산세, 종합 부동산세 등 부동산 보유로 인해 내야 하는 다양한 세금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은 잘 모르는 부분이다.  



page.50

내년 2월 부터는 의무거주 기간이 도입됩니다. 이 의무거주 기간에는 무조건 당첨자가 들어가 살아야 하며 전세를 줄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높은 가점과 중도금대출을 제외한 자금의 조달 능력이 있고 실거주가 가능한 사람들만이 이 분양가상한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page.51

3인 가족 기준 만점 64점입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려면 15년 동안 무주택, 통장 가입 기간 15년을 넘어야 하죠.  어려운 조건이지만. 이런 통장이 흔하게 쏟아지고 있습니다. 




청약을 해야 하는 이유는 너무 많다. 정부의 정책에 따라 무주택자에게 절호의 기회라 할 수 있는 분양가상한제가 시행되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에게는 전매 제한 기간이 강화되어 최대 10년 시세차익이 나도, 매도해 차익을 현금화하는데 시간이 걸리고,투자의 목적에 환금성에 문제가 된다.  따라서 무주택자들이 대출을 해서라도 집을 구매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지금, 집 값은 끊임없이 오르고,   새 아파트를 내 명의로 만들 수 있는 안정적인 청약의 혜택을  놓쳐서는 안되겠다. 


page.35

청약이라는 게임에도 엄연한 규칙과 법칙이 있습니다. 주사위를 던져 놓고 신의 뜻에 맡기는 도박이나 복권이 아니라는 거죠.  그리고 게임을 이기기 위해서는 그 규칙을 알고, 이용해야 합니다. 그 규칙은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바로 여러분들에게만 보이는 것이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