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생존 방법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셋
박희용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년 전 화상회의를 하면서,근무했던 때가 생각난다. 지방에서 재택으로 근무하던 멘토님과 화상회의로 원격회의하며  업무를 조율하고 지시를 받았었는데, 일을 하면서 재택근무는 얼마나 편할 까 하는 생각을 해봤었다. 회사에 꼬박꼬박 출근하면서 일하는 게 과연 능률이 오르는 일일까 하면서 말이다.


이제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근무가 일상이 되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절반이 코로나 사태로 재택근무를 도입했고, 저자의 말처럼, 재택근무로 인한 기업 생산성 또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더불어 원격근무 화상회의의  도입 시스템으로 새로운 일상과 근무형태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내방으로 출근하는 것, 똑똑한 근무형태 유연근무제, 스마트워크 현황은 지금의 현실을 반영함과 동시에  미래 근무 형태의 변화를 현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소비트렌드도 변화되어 배달, 구독서비스, 직접 해먹는 방식, 온라인 구매형태의 성공적인 변화를 보여준다. 성공적인 변화에 빠질 수 없는 온라인 산업, 그 기업들에 대한  기사나 관련 책은 지금도 많이 소비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넷플릭스와 배달의민족이 떠오른다. 


page.132

언택트는 온택트로 진화했고, 결국 상호작용을 통한 소통을 강조하는 인택트로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언택트 관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는 2019년 대비 262%나 늘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와 같은 배달앱은 2019년 주문금액이 전년 대비 240%, 마켓컬리는 전년 동기 대비 이용금액 (2019년 11월 ~12월 기준)이 247%나 증가했다. OTT(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서비스) 서비스 기업인 넷플릭스 또한  결제 금액 신장률이 2019년에 47%에 달했다. 

  



책에서는 이런 성공 업종, 소비형태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직업, 언택트시대의 생존 전략을 현재를 시작점으로 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할 수 있는지를 변화력/ 학습력/ 적응력/ 준비력으로  나눠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따라서  유형 레이더 차트를 분석해 자신이 변화와 도전에 잘 적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자기 이해를 더해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다.익숙함과 이별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꿀 성장 마인드를 알고 싶다면 책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