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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 그때는 저 개가 없었소 ㅣ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어린이동아.김임숙 기획, 장은경 엮음, 이창섭 그림 / 어린이동아 / 2015년 4월
평점 :
요즘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를 많이 씁니다.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 + 텔링 의 합성어로, 말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뜻입니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보다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지요.
아이가 커가면서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지를 살피게 되고,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할때면 저
스스로 짜증이 나면서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다시 말해보라고 할때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논술학원을 다니면서도 말을 일부러
장난스럽게 하는것도 잘 받아들여지지 않더라구요.
조금더 논리적이고 앞뒤가 맞게 이야기를
하는 방법을 배웠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 봅니다.
이 책은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이예요.
총 3권으로 되어 있구요. 저희 집에서는
우선 1권을 읽어 보았어요.
부제라고 해야 할까요? "그 때는 저 개가
없었소"라는 글귀가 달려있어요.
총 2장으로 파트가 구분되어져 있고,
1장에서는 논리의 기본 법칙, 2장에서는 논증과 논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개념이나 판단, 추리를 막론하고 그 어떤
사고 형식에서나 공통으로 지켜야 할 논리의 기본 규칙들에는 동일율, 모순율, 배중률, 충족이유율 등이 있다고 합니다.
와~ 논리, 논증, 논박이라는 단어만으로도
충분히 어려운데, 동일률, 배중률 이런 단어들은 또 무었인지.. 어렵네요..
동일률이란 동일한 사고 과정에서 개념 또는
판단은 반드시 동일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법칙입니다.
이 책에는 전래동화와 유명한 사람들의
일화,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우습고 썰렁한 농담 등 다양한 이야기를 읽고 난 뒤
"논리 따라잡기, 미주알 고주알,
생각해보세요. " 코너를 통해 좀더 깊이 알아갈 수 있어요.
읽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규칙을 익힐 수 있더라구요.
각 장의 끝부분에서는 "알아맞혀 보세요"라는 코너가 있답니다.
이야기들을 읽고 제기한 물음에 대답하는 코너인데요.
아이들의 생각을 알아 볼 수 있고, 해답을 통해 자신이 생각한 것과 맞는지 다르다면 어떤 부분이 다른지 한번더 생각해 볼수 있는
코너더라구요.
이 책을 통해서 좀더 논리적이고 말을 잘하고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하는 아이, 발표도 잘하고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아이로
거듭나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