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결책을 찾아라! - 스스로 깨닫는 책 읽기의 즐거움 ㅣ 처음부터 제대로 4
가수북 지음, 이경석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3년 12월
평점 :
스스로 깨닫는 책 읽기의 즐거움을 주는 책.... <해결책을 찾아라> 입니다.
말썽꾸러기 동생 석훈이는 모험가 놀이를 너무 좋아해요.
모험가 동생 때문에 늘 골치 아픈 형 영훈이는 친구 유진, 현수와 함께 어떻게 해야할 지 상의를 하기 위해 모였답니다.
책 속에 모든 답이 있다고 생각하는 유진이와 책이 너무 싫은 현수는 누가 맞는지 내기까지 걸었네요.
유진이 말이 맞다면 현수의 야광 요요는 유진이 차지가 되고, 그게 아니면 유진이의 5단 점프 팽이는 현수 차지가 되기로요.
도서관에 가서 사서 선생님을 만나서 동생의 요상한 장난을 멈추게 할 벙법이 담긴 책을 찾으려고 하지만,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엉뚱한 질문만 하고, 책을 찾아 주진 않으시고 아이들과 내기를 하기로 했어요.
책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재미있는 지식들이 아주 많고,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해서 읽다 보면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다고
얘기 해주지만 아이들을 믿지 못하네요.
선생님은 동네에 매일 매일 책을 먹어 치우는 분이 있다고 만나보라고 얘기도 해주어요.
시장에서 만난 책 먹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고보니 '책을 먹는다'라는 의미를 조금이나마 알게 된것 같아요.
쓴맛, 짠맛, 단맛, 매운 맛을 느끼듯이 책 속에서 세상을 알게 되고 많은 것을 알게되어 마음의 양식을 쌓는 것과 같을 것 같아요.
유진이 집으로 돌아와 책 먹는 할머니가 챙겨주신 감자를 나눠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조금씩 알게되었겠지요?
이 책을 읽으면서 영훈이와 친구들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게되었으리라 생각했어요.
저희 아이도 엄마가 읽으라고 하니 마지못해 읽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책 읽기의 즐거움을 깨달았으면 좋겠네요.
책의 중간 중간에는 「교과서 디딤돌」 이라는 코너가 있어요.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자기주도적 책 읽기, 어렵지 않게 책과 친해지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