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사고력을 깨우는 진짜수학
오다 도시히로 지음, 박인용 옮김 / 플러스예감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7세 아이에게 수학공부를 시키고 있어요.  거의 연산위주이죠...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전에 어느정도의 수학공부는 하고 가야한다고 생각을 했고, 시작한 연산 수학...

한번씩 '정말 연산위주로 된 수학공부만 해서 괜찮을까...'의문도 가져보고 생각도 해보았지만 답이 나오질 않더군요.

요즘 초등학교는 연산위주가 아닌 창의적이고 생각을 많이 해야 풀어낼 수 있더라구요.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의 '처리하는 수학'이 아닌 '푸는 수학'을 하자라고 말하고 있어요.

처리하는 수학보다 풀어내는 수학이 실력을 키워 주고, 오랫동안 남는 것이 있으며 풀어내는 수학이 더 재미있다고 합니다.

문제를 푼다는 것을 모르는 길을 걷는 것과 비슷하며, 최종적으로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면 '정답'이고 도착하지 못하면 '오답'입니다.

목적지가 바로 가까이에 있으면 '간단한 문제'이고 목적지가 멀거나 그곳까지 가는 길이 복잡하면 '어려운 문제'가 됩니다.

 

처리하는 수학이란 문제마다 풀 수 있는 방법과 공식이 있는데 그 것에 숫자만 대입해서 결과치만 나타내는 계산하기 위한 수학이라고 합니다.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센스'도 필요하군요.

수, 도형, 논리, 규칙성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어서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며칠전 어떤 수학관련 선생님께 들은 말이 있어요.   '수학에는 숫자만 있는 것이 아니예요.' 라구요..

도형문제에 있어서도 단순히 도형의 겉모습만 보고 푸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어떠한 도형이 거울에 비췄을때 모양의 방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관한 문제를 접한 아이가 이해를 하지 못하니 문제를 풀지 못하더군요.

 

저희도 학교에서 수학 공부를 할때 정해진 공식대로 풀다가 조금만 꼬아서 문제를 내어도 풀기가 어려웠고,

심지어 풀어내지 못했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은 아이들의 수학책을 보아도 거의 서술형이라 어른인 제가 보아도 헷갈리는 문제들이 더러 있더라구요.

'요즘 수학이 많이 어려워졌네'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의 주요 내용은...

- 수학을 못하는 자녀의 특징

- 수학 실력을 좌우하는 3가지 요소

- 풀어내는 수학과 처리하는 수학

- 계산력을 높이려면 계산을 하지 않는다

- 학교와 학원에서 절대 가르쳐 주지 않는 문제 해결법

 

이때까지 '수학'이라 하면 단순히 계산방식에 의해 처리했던 것을 버리고 '푸는 수학'에 다시 한번 더 고민하고,

방법을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참 다행이다 싶습니다.

아이와 함께 '푸는 수학'을 위해 다시 노력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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