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만큼 성장하는 아이 - 자기주도형 인재육성 프로젝트
나오미 알도트 지음, 이영 옮김 / 북로그컴퍼니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자기주도형 인재교육 프로젝트'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이 책은 다소 어려운 내용이네요..

 

"신보다 아이를 믿는 것이 더 어렵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믿는다면 아이는 자신의 마법 같은 능력을 펼쳐 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이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말을 하거나 행동하며 뒤늦게 후회를 합니다.

자신이 과거에 받아 왔던 육아법에 기인한 고정관념에 얽매여 자신이 가진 지혜를 제대로 활용하는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모가 가르치는 것을 포기하고 배우려 한다면 육아를 통해 아이와 함께 성장할 수 있어요.

자신이 현재 아이를 양육하는 방식 또는 자신의 부모님이 자신을 양육하던 방식을 기꺼이 포기한다면,

훨씬 더 훌륭하고 능력 있는 부모이자 한 인간이 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총 6Part로 구성되어 있어요.

Part 1. 아이를 치유하는 대화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아이의 감정 표현을 돕는 S.A.L.V.E. 대화법을 이용하라.

  부모가 아이에게 화내는 이유는 부모에게 있다, 몸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감정에 귀 기울여라

  오래된 고정관념을 버려라 등...

Part 2. 아이를 크게 하는 무조건적인 사랑

  아이가 인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랑하라, 기대는 사랑을 무너뜨린다, 아이의 욕구에 초점을 맞춰라 등...

Part 3. 아이의 감정 폭발

  아이는 감정의 폭풍을 지나야 성장한다, 아이의 감정 표현을 막기 위해 부모가 쓰는 방법들,

  아이의 눈물 / 떼쓰기 / 무력감 / 자기 탐색 등...

Part 4. 아이의 진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 두려움은 피해야만 하는 감정이 아니다, 부모의 통제가 억압하는 아이의 진심,

  미움을 표현하는 아이의 진심 등...

Part 5. 아이의 자기주도력 

  아이를 무력하게 만드는 부모의 행동, 자기주도력을 돕는 파워 게임, 자신의 힘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아이 등...

Part 6. 아이의 자신감

  아이의 자신감과 자존심을 키우는 방법, 새로 태어난 동생 앞에서 작아지는 아이 등...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어느샌가 나도 모르게 아이에게 버거움을 느꼈어요.

아이의 행동을, 말을 믿지 못하고 늘 잔소리만 늘어가는 나 자신을 보면서 힘들었던 거죠..

주위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아도 다 똑같은 마음으로 키운다고 하지만...

한번씩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때도 많았어요.

어떻게 하면 아이와 내가 하나가 될 수 있을까..

 

'나는 부모가 되었을때 이렇게 하지 말아야지..  이렇게 해야지..' 했던 것들이 참 많이 다르더라구요.

내가 자라오면서 느꼈던 감정이나 내 부모에게서 느꼈던 것들을 내 아이에게 반복하고 있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들때가 많았어요.

 

이 책을 통해서 아이의 감정, 생각, 진심, 자신감등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부모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