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책을 받자마자 아이가 관심을 가진것은 주사위놀이판이네요..
우리 현이가 주사위 놀이를 좋아하는지라.. 더욱 관심을 가져주네요.  ^^

6살이라.. 아직 '고인돌'이라는 것이 생소하긴 하지만..
엄마가 더 재미있게 읽은 책이네요..

학교 다닐때 역사시간에 고인돌을 배웠고, 초등학교 수학여행에 가서 고인돌은 본 기억이 나긴하는데..
'고인돌'이라는 것만 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 되어 있다는 사실을 늦게 알아서 다행이다 싶어요... ^^

책을 처음 펼치면 우리나라 교과서의 단골 모델로 등장하는 강화 부근리에 있는 고인돌 사진이 있어요.

교과서에서도 볼 수 없었던 '유네스코 세계유산 고인돌 인증서'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구요.
세계유산에 등재된 개요를 살펴보아요.


 * 등재 대상 :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 등재 범위

 1. 고창 고인돌 유적 : 고창지석묘군(사적 제391호), 도산리 지석묘(전라북도 기념물 제49호)

 2. 화순 고인돌 유적 : 화순 효산리 및 대신리 지석묘군

 3. 강화 고인돌 유적 : 강화 지석묘, 내가 지석묘, 강화 대산리 고인돌, 강화 부근리 점골 지석묘

 * 등재 사유

 고창, 화순, 강화의 선사 유적들은 거대한 돌로 만들어진 2,000~3,000년전 전의 무덤과 장례 의식 기념물로서

 선사 시대 문화가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당시의 기술과 사회 현상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 준다.

 * 등재 기준

 세계문화유산 기준 Ⅲ. 독특하거나 지극히 희귀하거나 아주 오래된 유산

 * 등재 연도

 2000년 11월 30일, 유네스코 세계유산 목록 기재(세계유산위원회 제24차 회의)



어느날, 마루와 아라는 엄마, 아빠가 보내신 작은 인형이 달이 휴대전화와 편지 한통을 받아요.
그 인형은 씽씽 가마솥의 조종사이자 세계유산보호라는 특수 임무를 맡은 찐빵공이예요.
은하이모와 마루, 아라는 찐빵공의 씽씽 가마솥 타임머신을 타고 청동기 시대인 고인돌 나라로 갑니다.
그곳에서 해와 달 부족의 달물이라는 소녀를 만났어요.
부족의 이야기와 돌아가신 부족장님의 고인돌 무덤의 책임자가 된 달물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마루, 아라, 이모,  찐빵공은 고인돌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하였지요.
해와 달 부족, 늑대 부족과의 우여곡절 끝에 부족장님의 고인돌을 완성하게 되고 다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갑니다.


책 중간 중간에 청동기시대의 움집, 거푸집, 청동거울, 청동방울등이 나오구요,
다른 나라의 거석문화에 대해서도 설명이 있어요.

'씽씽 배움터'에서는요..
고인돌과 청동기시대, 역사 수수께끼, 세계유산 길잡이 등 배울 것, 읽을 거리가 많이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세계유산이 9건 석굴암, 불국사(1995), 종묘(1995), 해인사 장경판전(1995), 수원화성(1997),

창덕궁(1997), 경주역사유적지구(2000), 고인돌 유적(2000), 조선왕릉(2009), 하회,양동 역사마을(2010)이 있구요.

세계자연유산은 1건 제주화산섬,용암동굴(2007), 세계기록유산 7건, 인류무형문화유산 8건이 있어요.

 

이 책은 우선 만화로 재미있게 시선을 끌구요. 나아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고마운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