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147가지 레시피
문인영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6월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양파 한 망 사기가 망설여지는 싱글을 위해' 라고 시작합니다.

저는 싱글이 아닙니다.. ^^ 남편과 아이 한명이 있는 직장맘이지요..

꼭 싱글이 아니더라도 양파 한 망, 대파 한 단, 두부 한 모 사기가 망설여지는 한 사람입니다.

다 먹기전에 이미 상해버려서 음식물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날이 많고..



주위에 음식을 잘 하시는 분들 보면... 어떻게 저런 맛이 나올까..

또 요리책을 보고 한다고 해도 제가 한 요리는 맛이 독특한데.. 늘 실패하고 맛이 없어요.

간 맞추기가 너무 어려워요~~

그리고.. 어떤 요리를 해 먹기엔 이것 저것 필요한 재료들이 너무 많아요.



오늘은 어떤 반찬을 해 먹을까 하고 인터넷을 뒤져 레시피를 찾아 출력을 한 후 집에와서 냉장고를 열어보면 없는 재료들도 많고..

또 퇴근후 반찬 해먹는 것이 쉽지 않아 늘 레시피만 쌓여가고 있어요.



신랑이 회식이나 모임이 있는 날이면..

아이와 저는 그냥 대충.. 냉장고에 들어 있는 반찬이나

아니면 달걀 하나 구워 간장, 깨, 참기름 넣고 비벼 먹고 말거나

3분 카레나 짜장으로 떼우는 날이 많아요..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147가지 레시피가 있는 싱글만찬이예요.

재료의 갯수를 강조하듯 "두"라는 단어에 빨간 동그라미~~~



책 뒤표지를 보면 '재료 낭비 NO! 살찔 염려 NO! 어려운 레시피 NO! '라고 되어 있어요..

요리를 하면서 늘 걱정하는 부분인데.. 요 책만 있으면 이제 걱정 뚝~ 이네요.. ㅎㅎㅎ ^^



이 책은 4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구요. 마지막에 찾아보기가 있어요.

찾아보기는 이 책에 있는 전체 레시피를 ㄱ,ㄴ순서로 나열되어 있고, 페이지가 표시되어 있어요.

요것두 참 편리한 것 같아요~~ ^^





첫번째 파트 : 불변의 밥상 공식

싱글즈의 밥상 수칙 10계명, 요리를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주방도구와 양념, 장보기 노하우(마트활용법, 과일과 채소), 요리비법 노트, 냉장고 정리, 주방청소와 설거지까지 싱글이든 주부든 꼭 알아야 할 주방 공식이네요..





꼭 필요한 밥상 수칙 10계명은요.. (명심~~ 또 명심하자구요 ~~!!)

10계명은 기본중의 기본인것 같다는 생각이 와 닿아요~~


1. 밥은 2인분만 만든다.

2. 반찬은 3가지로 제한하자.

3. 다양한 조리법과 양념을 활용한다.

4. 요리, 쉽게 생각하자.

5. 음식물쓰레기가 남지 않도록 소량만 만든다.

6.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

7. 냉장고를 먼저 열어본 후 장을 본다.

8. 사먹는 음식과 반찬은 가급적 피한다.

9. 식욕을 돋을 수 있도록 준비하자.

10. 내 건강은 내가 챙기자.



두번째 파트 :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밥상 요리

2가지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지만 울 가족의 건강에는 손색이 없을 정도의 요리가 되겠어요.

오징어와 오이, 닭안심살과 시금치, 조기와 부추, 베어컨과 마늘종등 그냥 재료 이름만 들어서는 왠지 안 어울릴듯 하지만

음.. 꽤 괜찮은 요리네요.. 재료 사다가 꼭 한번씩 만들어 보고 싶어요..

울 가족 반찬으로, 신랑 술 안주로.. (이런 요리를 만들어서 술 한잔 간단히 하면 신랑 좋아할 것 같군요.. ㅋㅋ)



책을 쭉 보면서 우리집 냉장고에 뭐가 들었는지 한번 생각해봤어요

파프리카, 당근, 오이, 무... 여러가지 재료가 있네요..

이 재료들은 모두 저를 기다리고 있겠지요?? ㅎㅎㅎ... 곧 저를 만나게 해줘야겠습니다요~





세번째 파트 :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일품 요리

밥상요리 만들어 먹고 남은 재료로 만들어 보는 일품 요리.

할 일 없는 주말, 간단하지만 특별하게 한 끼 때우기 그만이예요..

재료를 밥상 요리와 같은 것이 많아요.. 역시 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요리예요..

크래미와 양상추, 새우양송이크림파스타, 쇠고기우엉잡채밥등 다양한 요리들이 제 눈을 유혹하네요..

아이와 함께 '스팸깻잎주먹밥'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네번째 파트 : 한가지 재료로 만드는 재활용 요리

시간 내서 한 끼 만들어 먹으면 어김없이 냉동실로 직행하는 채소들..

식으면 맛 없고 놔두면 상하는 애물단지를 맛있는 오리로 변신시켜줄 마법의 레시피예요.

달걀로 달걀파볶음밥을 만들고, 달걀탕, 뚝배기달걀간장찜을 만들어 먹을수도 있고,

남은 채소로 모듬밥, 구운채소커리, 채소당면덮밥을 만들어요.

고추, 마늘, 양파, 당근, 감자등.. 한 가지 재료로 만들수 있는 요리를 배웠어요.



이 책은요.. 보기도 편해요.

레시피를 펼치면 왼쪽에는 완성 요리 사진이 있구요. 오른 쪽은 아래 사진과 같이 되어 있어요.

요리를 구성하는 두 가지 재료, 요리명과 재료, 연계된 일품요리 소개 쪽수, 요리명, 요리 과정 사진, 레시피, 조리팁이 한 페이지에

나와 있어서 편해요.

'싱글만찬'... 이 책을 통해서 요리 레시피를 배우기 보다는 "요리의 기본"을 배운 것 같다는 생각이 먼저 떠올라요.

주방도구 사용법이라든가, 양념을 만드는 법등이요..

다시마 육수를 낼때 다시마 겉면에 묻어 있는 하얀 염분을 닦아낸 후 사용을 해야하고, 참기름과 들기름은 냉장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리의 기본.. 4가지 기술인 양념, 불, 계량, 썰기의 기술 또한 유용한 정보예요.

대부분의 레시피를 보면 필요한 양념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만 양념의 순서가 있다는 얘기는 못 본것 같은데..

이 책에서 한 수 배웠어요. 늘 순서에 상관없이 그냥 넣고 요리를 해서 맛이 없었던 것일까요?? ^^



간장, 물, 설탕, 식초등의 비율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어요.. 비율 맞추기가 힘들던데..





아이에게도 늘 비슷한 반찬을 해주는데..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반찬을 골고루 잘 먹지 않는다고 혼내기 보다는

엄마가 요리하는데 좀 더 신경을 쓰고, 맛있게 해줘야 하겠다는 반성을 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가족을 위해 좀 더 발전된 제가 되어야 겠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