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꼬리잡기 101 키워드 톡톡 시리즈 2
박종한 지음, 이현정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워드 톡톡 시리즈 2 초등사회 꼬리잡기 101!

제목만으로도 호기심을 마구마구 솟구치게 하는 책~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이 있던데, 그렇다고 인정하며 사는데

과연 나는 정작 사회나 정치 용어의 개념을 잘 알고 있는지...

나 스스로 의문이 들 때가 있었다.

뉴스를 볼 때, 이웃과 이야기할 때

말을 알아듣고 글을 읽지만 그 뜻을 내가 제대로 알고있는건지

부끄러울 때가 있었다.

내가 궁금해하는 경제, 사회, 정치 관련 키워드를 무려 101개 알면 박사님이라 불러준다고~

어른인 나, 초등학교 6학년인 우리 딸도 함께 읽어보려고 합니다~

    

글 박종한) 미디어학 전공, 사회학, 서양철학, 철학 공부~

현재 미디어 관련 회사 운영 및 초.., 도서관 등 인문학 강의를 함.

림 이현정) 한국화 전공, 현재 어린이 책에 그림 활동.

펴낸곳 도서출판 북멘토

 

작가님 머리말이에요~

사회는 암기가 아닌 이해 과목이라고 해요~

우리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부분이 사회라고요~

4단계로 구분하여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다고 해요~

첫 번째 : 101개 키워드가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를 예로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 101개 키워드 궁금증을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식으로 질문과 답을 달았다!

세 번째 : 10개 키워드 전부 이해한 뒤 SNS 올릴 법한 내용을 #(해시태그)로 달았다!

네 번째 : 101개 키워드와 관련된 인물 혹은 배경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제가 생각했던 부분을 작가님도 언급하고 계시네요~~

그저 신기하네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명언이라는 진실~~

작가님은 저와 같은 독자 어린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혔으면~

좀 더 나은 사회로 바꾸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좀 더 큰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합니다~^^

 

차례를 통해 101개 키워드를 알 수 있어요~

PART 1 블루톤으로 정치 키워드 31~

PART 2 옐로우톤으로 경제 키워드 36~

PART 3 그린톤으로 사회 키워드 34~

부록 2가지가 있어요~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으니까 정치, 경제, 사회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 같아요~

PART 1 정치

    

키워드 1 민주주의 에요~

키워드 상단에 작은 글씨로 분야별 세분화가 더 잘 되어 있어요~

민주주의는 정치 체제 정치 제도 라고 세분화를요~

왼쪽에는 개념 설명을 바로 하겠죠~

먼저, 네모 박스 안에 뉴스의 한 부분을 보여주고~

우리가 궁금해하는 개념에 대한 질문을 사회를 배우고 있는 아이들을 통해 질문을 하고~

질문에 답을 하는 방식으로 개념을 알려주고 있죠~

, 바로 하단에는 #(해시태그)를 넣어 한 번 더 짚어주고 있어요~

그리고 오른쪽에는 인물이나 배경을 통해 개념의 중요성을 짚어주고 있지요~

 

작가님이 의도한 대로 순서대로 규칙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어요~

처칠을 통해 민주주의는 완벽한 제도가 아니다라고 하네요~

 

키워드 2 다수결의 원칙이에요~

다수결이 무조건 좋은 방법일까요~

공자 가라사대 다수결에 반대일세!” 라고 하는데요~

사회의 흐름상 이제라도 소수 의견을 존중해야한다고 생각해요~

 

키워드 3 민주화에요~

5.18 민주화 운동...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미어지고 너무 어처구니가 없는거죠..

그 당시 서울대학생 박종철 고문 치사를 숨기려한 탁 치니 억 하고...”는 영화를 통해 봤는데 부모 입장에서 얼마나 힘드셨을지 짐작도 안 되겠죠...

.

.

.

키워드 31 여론이요~

여기서 문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여론 조사를 실시한 사람은~~~

인물을 통해 알 수 있어요~^^

 

PART 2 경제

키워드 32 재화에요~

여기서 부터는 경제 분야에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해 질문해요~

제프 베조스 이야기가 나와요~

온라인 시장의 이름으로 A로 시작하는 이름을 생각하다가

세계에서 가장 큰 열대 우림 아마존을 떠올렸고 세상의 모든 물건을 팔겠다는 회사로서 일인자가 되었다는요~

없는거 빼고 다 있다는 말이 있는데 아마존을 두고 하는 말인가봐요~~

 

키워드 33 경제

진짜 매일 듣는 경제! 정확한 뜻이 뭐예요?

일본과의 관계 악화로 경제의 적신호가 들어왔잖아요~

기업활동을 하지는 않아도 애정을 갖고 알아야할 필요가 절실해진 것 같아요~

 

키워드 34 생산

생산과 제조가 같은 말인지 질문해요~

아이폰 하면 떠오르는 인물! 바로 스티브 잡스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그의 까다로운 성격 탓에 애플의 제품이 만들어진 것일 수도여~

.

.

.

키워드 67 다국적 기업이에요~

앞으로 더욱 많은 다국적 기업이 생길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PART 3 사회

키워드 68 사회 연구에요~

사회라는 교과목도 있는데요~ 사회란~ 사회 연구란~ 알려주고 있어요~

#(해시태그) 내용이 재밌어요~

날마다 싸우는 동생과 나, 엄마는 연구 대상이래

우리 아이들이 정말 SNS를 통해 이런걸 공유하는걸까요~ ^^;

 

키워드 69 국민이에요~

오늘날 단일민족의 의미가 있을까 하는 의문도 생기는데요...

여전히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이라는 국민의 자부심을 가져야 하는건지요...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며 사는데 말이죠. 그건 잘 모르겠어요~~

 

키워드 70 가족이에요~

가족과 가정의 의미를 알려주고 있어요~

노인과 바다로 유명한 소설가 헤밍웨이에 대한 슬픈 일화를 알 수 있어요...

.

.

.

마지막 키워드 101 기후 변화네요~

환경관련 단체에서 들었는데 기후 위기라고요...

빠른 산업화로 인하여 얻은 것도 있지만 잃은 것도 있는거죠...

특히, 기후, 환경이 너무 나빠졌어요...

그래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아카데미상 수상시 기후 변화 문제를 힘을 모아 해결해요라고 했다네요~

이유는요, 영화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촬영시 눈을 찾기 힘들어서 남극 가까이 가서야 영화를 찍을 수 있었데요~

그렇게 현실에서 직접 겪으니까 기후 변화에 대한 심각성을 온몸으로 느꼈던 거라구요...

 

드디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101 키워드가 끝났습니다~

개념을 알고 끄덕이며 정독하다보니까 시간이 은근 걸리는 것 같아요~^^

 

울 초딩 6학년 아이는 키워드 26 변호인에서 영화 <변호인>의 실제 주인공이 전 노무현 대통령이었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다고 했어요~

역사에 관심이 많은 저희 아이가 역시 관심갈 내용이구나 싶었어요~

저도 실은 영화를 보고 한참있다가 알게된 사실이라 아이 앞에서 그렇게 위풍당당하지는 못했어요~ 결정적 순간에 송강호 배우가 했던 헌법에 명시된 국민과 주권에 관한 내용은 여전히 울림으로 남아있습니다~

 

또 하나는 키워드 29 시민에서 마리 앙투아네트에 관한 이야기에요~

진실 혹은 거짓을 수도 있겠지만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에 사치가 엄청 극에 달했었구나...

굻주리는 시민들을 얼마나 외면했으면 시민들에게 처형을 당했을까... 싶었어요.

만화를 통해서만 알게 된 마리 앙투아네트를 아름답고 화려한 궁전 생활하는 왕비로만 여겼는데 우리 딸이 적잖이 충격이었나봐요~

지금도 눈을 동그랗게 뜨고 믿지 못하겠다는 표정이 보이는 듯 해요~

 

부록 첫 번째에는요~

각 학년별 교과 연계 목록을 통하여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얼마나 많은 키워드가 실제로 들어가 있는지 나타내 주고 있어요~

부록 두 번째에는요~ 정치.경제.사회 키워드 찾아보기로 찾아보기 쉽게 자음순으로 나열하고 있어요~

 

경제, 정치, 사회가 궁금하다면~

뉴스, 시사에 관심이 많다면~

앞으로 알아가고 싶다면~

[초등사회 꼬리잡기 101] 추천합니다~

 

책꽂이 제일 잘 보이는 곳에 손만 뻗으면 빼서 읽을 수 있도록 비치해 두려고 합니다~

초등 뿐 아니라 저와 같은 어른들도 읽으며 아이와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북멘토 #추천책 #초등사회꼬리잡기101 #초등사회 #허니에듀서평단 #허니에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