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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수학 개념 83 ㅣ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수학
하지연 지음, 문진록 그림, 배수경 감수 / 동아엠앤비 / 2019년 4월
평점 :
우리 첫째는 중3이에요.
첫째가 그래요~ “엄마! 내 얘긴데..? 나 말고 친구들도 있어.”
무슨 얘기냐구요?
초등학교 수학 성적은 좋았는데 중학교 수학 성적은 나쁜거에요.
오늘 소개할 책을 쓴 작가님도 ‘콕’ 집어 얘기해 주시네요.
당장 우리 첫째를 위해 필요한 책이라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이 책을 읽어야겠다고 작정을 했어요~
수학의 기본 개념을 잡아주는 최고의 중학수학 학습서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수학 개념 83
EBS 수학 배수경 선생님이 추천하는 도서래요~
글쓴이 하지연 초등시절부터 산수 문제 해결로 성취감에 중독!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졸업
중고등 수학 교과서 및 참고서 개발 등
그린이 문진록 애니메이터/캐릭터 디자이너/일러스트레이터
감수 배수경
펴낸곳 (주)동아엠앤비
이 책을 추천하는 추천사에 이어 작가님의 머리말이 있습니다.
교과서나 참고서에서 어렵게 써 놓은 용어, 기호, 문자들의 기원부터 설명하여 저절로 그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그래서 작가님은 쉽고 재미있게 이해되는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세요~
차례는요~
1장부터 10장까지 빼곡하게 순서별로 제목이 있습니다~
그 안에 소제목의 번호가 83번까지 있네요~
귀여운 캐릭터들이 먼저 등장을 하네요~
캐릭터의 이름없이 서로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름을 모르니 어떻게 불러줄 방법이 없네요~ ㅎㅎ 지어줘야 할까요~
“이름을 봐. 수(數)는 수학의 기본이라고.”
웬지 제일 똑똑해 보이는군요~
1장 중학수학의 기초 중의 기초, 수의 종류
01 정수
중학교 1학년 과정이라고요~
수는 수학의 기본 중의 기본이므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해요~
우리가 아는 1,2,3... 자연수의 한계가 있다고요..
0은 양의 정수도 음의 정수도 아니다!
(-) 부호의 개념을 익혀야 해! 라고 만점공략에서 한 번 더 짚어주고 있어요~
02 유리수
유리수 이름이 어떻게 해서 불려졌는지 설명하고 있어요~
‘rational number’인데, ‘ratio’ 비율을 뜻한다고요~
우리나라에 오면서 ‘ratio’를 ‘합리적’이라는 뜻의 ‘rational’과 착각하여 ‘이치에 맞는 수’라는 뜻으로 ‘유리(有理)수’로 오역하는 바람에 ‘유리수’로 부르게 되었다고요~^^;
모든 정수는 사실상 유리수이다?! 유리수는 정수와 정수가 아닌 유리수로 나눌 수 있다고요~
03 순환소수
중학교 2학년 과정이요~
소수는 유한소수 / 무한소수로 나뉜다~
무한소수는 순환소수 /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로 나뉜다~
그리고, 유한소수와 순환소수는 유리수이다~
만점공략 : 유리수, 분수, 소수의 관계를 정리해!
04 제곱근
중학교 3학년 과정이에요~
어떤 수에 x를 제곱하여 a가 될 때, x를 a의 제곱근이라고 한다.
x × x=x제곱=a ⇒ a는 x의 제곱, x는 a의 제곱근
공식을 적으려고 보니 제곱을 표현하기가 어렵네요~
아무튼 개념, 어원 예를 들어 문제를 풀어본 후에는
옅은 네모 박스에 공식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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쭉쭉쭉 수에 대한 용어가 계속 설명되다가
수학자 이야기가 중간중간 나와요~
그 첫 번째 수학자로는 피타고라스, 신념을 위해 무리수를 버리다
라는 주제로 등장을 하네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 종교가라구요~
이렇듯 중학교 학년별 교과서에 수록되는 순서에 맞춰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어요~
재밌는 캐릭터의 등장으로 한 번 더!는 당연한 거 같네요~^^
2장 몇 가지 법칙만 알면 쉬운 수의 계산
역시 수학은 계산이겠죠~
모든 단원을 공부하는 데 기초가 되므로, 자유자재로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해요~
10 정수와 유리수의 대소 관계
중학교 1학년, 정수와 유리수 단원이라고요~
네모 박스 안에 잘 정리를 해주셨어요~
11 정수와 유리수의 덧셈과 뺄셈
덧셈의 규칙 4가지가 있어요~
뺄셈의 규칙 2가지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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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곱셈에 대한 계산 법칙
교환법칙과 결합법칙은 덧셈과 곱셈에서만 성립하고 뺄셈과 나눗셈에서는 성립하지 않는다는거~~
분배법칙도 있어요~
16 무리수 계산의 기초
만점공략 : 제곱수를 외우자!
19가지니까 반복하다보면 금방 외울 수 있겠죠~
중학교 3학년 학습 부분이라 확실히 1학년, 2학년 수준보다 어려운거 같아요~
수학자 두 번째 이야기에는 바스카라 2세가 등장하네요~
대단한건 ‘아름다운 시로 수학 문제 만들기’라는 비법을 내놓았다고 해요~
3장 수학의 언어, 문자와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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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자식에 관한 용어
단항식과 다항식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라요~
각각의 단항식이 연결되면 다항식이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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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곱셈 공식
제곱 공식 : 합의 제곱, 차의 제곱
합차의 곱 공식을 기억해서 사용하면 훨씬 편하다고 해요~
27 인수분해 공식
드뎌 인수분해가 나오네요~^^;
곱셈 공식의 등호를 기준으로 뒤집어서 쓰면 인수분해 공식이라는요~
인수분해 방법을 번호 순서대로 잘 알려주고 있어요~
세 번째 수학자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인물은 디오판토스로 대수학의 아버지라고 해요~
4장 미지수 x,y의 값을 구하는 방정식과 부등식
기본 용어 설명 후 등식의 성질을 알려주고 있어요~
일차방정식~
부등식~ 거쳐
드뎌, 이차방정식과 근의 공식이에요~~
풀이 방법은요~ 3가지에요~
첫째, 인수분해를 이용한 풀이
둘째, 제곱근을 이용한 풀이
셋째, 근의공식을 이용한 풀이
근의 공식은 반드시 외워야 하는거 아시죠~
수학자 네 번째 이야기 : 에바리스트 갈루아
5장 고등학교 수학 성적을 좌우하는 함수
함수부터 그래프로 연결되네요~
좌표평면에는 4개의 사분면이 존재한다는거~
그림을 통해 바로 이해할 수 있어요~
36 그래프
처음, 말로 설명하기~
다음, 표로 설명하기~
또 다음, 그림으로 설명하기~
우리가 발견한 사실은
그림으로 설명시 다른 방법에 비해 한눈에 알아보기가
훨씬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그래프가 있는거구요~
38 함수
만점공략 : 함수인지 아닌지 구별하는 게 기본!
만점공략 : 일차함수의 식과 직선의 방정식
식의 쓰임새에 따라 표현 형태가 다르긴 하지만
어떤 꼴로 나타내더라도 동일한 식임을 기억하자. 라고요~
수학자 다섯 번째 이야기 : 오귀스탱 코시
6장 자료를 정리, 분석, 예측하는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는 정치와 경제 등 여러 분야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통합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로 많이 출제된다고 합니다~
42 분포를 나타내는 표
만점공략 : 계급값도 알아 둬!
43 분포를 나타내는 그래프
제가 아는 ‘히스토그램’ 어원 설명이요~
또, 히스토그램을 어떻게 그리는지 순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45 대푯값 – 평균, 중앙값, 최빈값
자료의 성질이나 경향을 파악하기에 알맞은 대푯값~
46 산포도 – 분산과 표준편차
자료의 분포 상태를 수치로도 알 수 있겠죠~
그 수치를 산포도라고 한다는요~
수학자 여섯 번째 이야기 : 현대 확률론의 수학적 이론을 확립한 블레즈 파스칼
7장부터 더욱 더 중요한가봐요~ 제목이 남달라요~
7장 중학수학의 50%는 도형, 기초 용어와 기호
2학기에는 대부분 도형 단원으로 되어 있다고 해요~
가장 기본인 점, 선, 면!!!
4가지 이름의 각!
다각형에 이어 원 용어를 설명해요~
수학에서 도형을 그리는 것을 작도(作圖)라고 하는데 ‘눈금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사용한다고 해요~ 컴퍼스로 작도할 때 손에 엄청 힘을 주고 했던 기억이 나요~
수학자 일본 번째 이야기 : 기하학의 입문서 <원론>의 저자, 유클리드
8장 중학수학의 50%는 도형, 평면도형의 성질과 측정
도형 중에 제일 먼저 삼각형이 등장해요
삼각형의 합동 조건~
삼각형의 닮음 조건~
삼각형의 종류~
만점공략 : 정삼각형은 예각삼각형이기도 하고 이등변삼각형이기도 해!
동그란 원에 관련 설명이다~
9장 중학수학의 50%는 도형, 입체도형의 성질과 측정
부피와 겉넓이를 구하는 문제가 가장 많이 출제되므로 공식은 반드시 외워야 한다고 해요~
정다면체, 입체도형 등 용어 설명부터 공식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수학자 아홉 번째 이야기 : 아르키메데스
도형을 사랑해서 죽는 순간까지도 도형을 연구했다고 해요~
마지막 10장 고등기하와의 연결 고리, 피타고라스 정리와 삼각비
80 피타고라스 정리
중학교 2학년에 수록되어 있다고요~
제가 중학교 시절 수학 선생님이 떠오르는건~^^;
별명이 ‘잉꼬~르’ 셨는데 말이죠~
81 삼각비
삼각비 표현 – 사인, 코사인, 탄젠트
쓰면서 외우던 기억이 나네요~
수학자 열 번째 이야기 : 원의 성질을 활용하여 지구 둘레를 측정한 에라토스테네스
까지 해서 개념 83에 대한 설명은 끝인거죠~
개념수학 외에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수학 문장제’도 있네요~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수학 개념83 알차게 잘 읽었습니다~
10명의 수학자를 알게된 후 그리스와 프랑스에 수학자들이
많이 탄생한 배경이 궁금해 졌어요~
그리고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 까지 수학을 학년별 단원별 소개를 하고 방법을 알려주는 방식이라 보기 편하고 좋았어요~
우리 중3 첫째가 학교 체육대회와 진로동아리 행사 및 수행평가가 몰리면서 아직 정독을 하지 못했어요~
다 읽지는 못했지만 앞으로 두고두고 읽어봐야하는데 자신의 느낌을 저한테 알려주더라구요~
학년별로 중학교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고~
중간중간 그림이 있어서 더 수월하고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수학 개념이 좀 헷갈리거나 부족한 친구들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고요~
그래도 우리 첫째가 느끼는 바가 있다는 마음에 뿌듯해지더라구요~
앞으로 노트에 정리해서 자신만의 수학 보물 1호로 잘 들여다보고 수학 능률이 오르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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