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궁금해! - 로봇에 관한 모든 것
클라이브 기포드 지음, 이한음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봇이 택견 자세를 취하는 듯 하다~

로봇이 궁금해! 로봇에 관한 모든 것

    

커다란 건물에 뿌연 연기를 내뿜는 기차의 모습 같은...

한창 바쁜 산업화 장면의 면지가 보인다~

 

사람이 아닌 로봇이 기타를 들고 있다.

연주하는 로봇일까~

    

글 클라이브 기포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전달,

2016년 영국왕립학술원의 <Young People’s Book Prize>를 수상

옮김 이한음) 번역가 / 작가 활동

펴낸곳 키위북스

 

속표지부터 번호를 매겼나봐요~

4번부터 66번 까지 차례를 보여주고 있어요~

    

본문으로 들어가 볼께요~

진정한 로봇이 개발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해요~ 그러나 지금은 전 세계 어디에나, 심지어 우주에도 로봇이 존재한다고 해요~ 지구는 로봇 행성이라는요~

우리나라 이웃나라 일본에는 서비스로봇 개발이 잘 되어 있나봐요~

나오로봇을 보여주고 있어요~ 표지에 있는 로봇이 나오인거죠~

그 외에도 미국의 도우미 로봇 ‘PR2’, 독일의 이동 로봇 페스토는 캥거루같은 모습이요~

호주의 농장 로봇 레이디버드’, ‘스와그봇이 일을 하고요~

우주에는 우주비행사로 대체하기 위해 인간형 로봇 로보놋 2’가 있대요~

 

다음 장을 넘기자마다, 일본 로봇이구나 바로 알 수 있어요~

에도 시대(1603~1868)에 자동인형, 오토마타를 만들었다니 대단하네요~

1739년 프랑스에서 기계 오리~ 18세기 스위스에서 작가를 만들었답니다~

 

1920~1930년대 차세대 인간형 기계들

미국의 웨스팅하우스에서 제작한 엘렉트로에 대해 신체 부위별 설명하고 있어요~

엘렉트로의 반려견 스파코가 나란히 서 있네요~ 역시 로봇 개에요~

또한, 영국에서는 윌리엄 리처드와 앨런 레펄이 에릭을 제작했다고 해요~

 

로봇의 모양과 크기는 매우 다양하다고 해요~ 로봇의 기본 장치를 알아볼까요~

-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제어장치

- 각종 정보를 제어 장치로 보내는 센서(감지기)

- 로봇의 각 부분을 움직일 수 있도록 힘을 전달하는 구동 장치

- 로봇의 용도별 사용하는 신체 끝부위의 말단 장치

참고로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이 많으면 자유도가 크다고 해요~

    

6살 막내가 산업용 로봇을 보더니, 이거 아빠랑 통화할 때 봤지~~ 하더라구요~

아이 아빠가 자동차 생산 공장에 다니는데, 영상 통화를 하다가 본걸 기억하더라구요~

맞다고 하니까 괜히 우쭐대는 모습이었어요~^^

사진을 보니까 로봇 팔이라고 하네요~

그 외에도 다양한 산업용 로봇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1860년대 말, 스스로 길을 찾으면서 움직이는 로봇에 대한 연구~

너무 흔들려서 샤키’(Shakey. Shake)라 불렸다고요~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본 로봇을 보면 선과 악이 공존했죠~

제가 예전에 봤던 <터미네이터> 영화에 등장한 로봇도 그랬어요~

아놀드슈왈츠제너거님이 열연을 하셨죠~

‘T-800’이었다고 하네요~

다시 봐도 무서운... 아마 제 뇌리에 깊이 박혀 있나 봅니다..

로봇은 친구? ? 인지를 묻고 있어요~

여기서 로봇의 유래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도 로봇이 물고기처럼 헤엄치고 있어요~

수중 로봇은 난파선을 찾아내 그 안에 남겨져 있던 보물을 회수하는 일도 하는 보물 사냥꾼이라네요~

여기서 타이타닉호를 탐사했다고 해요~

 

표정 부자, ‘키스멧이라는 로봇과 제작자가 서로 바라보고 있어요~

확대된 키스멧 로봇 얼굴 부위별 설명을 하고 있어요~

 

TV에서 본적이 있는데 우주 만능 팔, ‘캐나담2’를 보여주고 있어요~

관절 하나하나가 정말 자연스러워요~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 옵티머스 프라임이 등장하네요~

처음에는 위장 로봇이라고 해서 1984년 일본에서 선보인거라고 하네요~

미국인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트랜스포머의 고향은 사이버트론이라는 가상의 행성이라는거 알고 계셨나요? ^^

목소리가 넘 멋있었는데~~ 어떤 이들은 인공지능 아니냐고 했지만, 아닌게 확실해 진거네요~

옵티머스 프라임 팬이라면 26~27쪽을 봐주세요~

 

사람만 탐험을 할까요? 아니죠~ 로봇 탐험가를 소개하고 있어요~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든 곳을 다니면서 조사를 하죠~

새삼 고마운 존재, 로봇입니다~

 

인터넷 동영상으로 많이 봤던 사진 컷들이에요~

재주 많은 아시모앞모습과 뒷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백팩을 맨 모습이 어린아이 같아요~

계단을 내려가고, 공을 차고, 악수를 해요~

 

자율 주행차는 들어보셨죠? 무인 항공기도 있어요~

글로벌호크를 소개해요~ 관제국과 연결되어 있지요~

하늘로 다니는 교통수단이라 좀..^^;

 

수술 로봇 다빈치’! 들어보셨나요? 아직 실패도 한다고 언론을 통해 들은적이 있어요~

그래도 사람의 손떨림이 없으니까 좀 더 정교한 기술이 개발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요~

 

가장 많은 분야에서 필요로 할 것 같은 서비스 로봇이에요~

인천국제공항에도 안내 로봇과 청소 로봇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 밖에도 주차 로봇, 로봇 식당, 실버 도우미 로봇을 보여주고 있어요~

정말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로봇들이 하고 있네요~

 

또 다른 영화 스타, ‘-E’를 소개하고 있어요~

이브~” 하면서 찾던 모습에서 무척 인간적이다 라고 느꼈는데, 여기서 보니 반갑네요~^^

앞으로 우리의 미래가 영화 속 장면처럼 될 수도 있겠죠...

 

무거운 것을 척척 들어 구조하는 ‘T-52 엔류를 소개해요~

재난재해에 참 필요한 로봇이겠어요~

 

정말 앙증맞은 로봇 반려동물이 짜잔~~

작년 아이들과 찾아간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본적이 있어요~

장식장 안에 있던 아이보’!

작동이 되는지 안 되는지 알아볼걸 그랬네요~ 아쉽아쉽..

다시 찾아가봐야겠습니다~

개를 비롯한 고양이, 공룡 이미지를요~

 

사람이든 로봇이든 군사용은 싫은데, 암튼, ‘팩봇이라고 알고는 있어야겠죠~

생뚱맞지만 평화를 지지합니다~

 

! 속표지에서 봤던 연주하는 로봇이 보여요~

로봇 밴드였군요~

버려진 자동차와 기계 부품으로 3대의 로봇으로 구성된 밴드래요~

핑거스, 본즈, 스틱보이입니다~

연주 실력이 궁금하다면, 유튜브로 시청해 보시길여~^^

 

화성을 탐사하는 미국항공우주국의 큐리오시티 로버로봇~

화성이 궁금하면 이 로봇한테 물어보면 되겠죠~^^

 

로봇 배우기를 통해 교실이나 연구실에서도 만날 수 있다는요~

로봇 경연 대회도 있는거 아시죠~

 

서비스 로봇에 해당하는 돌보미, ‘로베어에 대한 설명을 해요~

 

2015년 세계 재난구조로봇 대회인 <다르파 로보틱스 챌린지>에서

우리나라의 DRC 휴보가 우승을 했었다고 해요~^^

휴보(HUBO)를 바탕으로 제작한 것이라고 해요~

늦었지만 축하하고 기쁘네요~^^

이 대회가 무엇인지는 56쪽을 읽어봐주세요~

신체 부위별 설명을 하고 있어요~

그 밖의 대한민국의 로봇을 소개해요~

 

별난 로봇들도 소개해요~

 

미래의 로봇들 궁금하지요~

나노기술의 발달은 어디까지 일까요~~

상상초월입니다~

 

로봇 소개는 이쯤에서 마무리 하고,

로봇을 만들어 보는 코너가 있어요~

아쉽게도 저는 만들지 못했어요~

직류 모터를 구하지 못했거든요..

새학기도 시작했으니까 아이 학교 과학샘한테 여쭤봐야겠어요~^^;

 

더 알아보기를 통하여 용어 설명을 해요~

로봇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책과 웹사이트를 찾아보라고 친절하게 원서와 웹사이트 주소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 출처를 통해 알게된 것은 마지막 줄에 카이스트 휴머노이드 로봇연구센터와 한양대학교 휴머노이드 메이커 팀, 연합포토라고 적혀 있는 것을요...

그 밖에는 전부 다른 나라...

앞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로봇 발전을 위하여 로봇 개발비에 더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야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봇의 다양한 생김새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사람의 도움없이도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는 로봇의 대중화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부정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긍정적인 면을 최대한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키위북스 #로봇이궁금해 #로봇 #허니에듀 #허니에듀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