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공부하게 만드는 엄마의 말 - 아이의 자기 주도 학습력을 자극하는 한마디
가와무라 교코 지음, 오민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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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를 열고 문을 그리고 있는 아이가 보여요~

 아이의 자기 주도 학습력을 자극하는 한마디

스스로 공부하게 만드는 엄마의 말 이란 책을 소개할까 해요~

글쓴이 : 가와무라 쿄코) 현재 어머니 아카데미 학장이에요~

부모가 될 준비가 미흡하다며 전 세계 2천 권이 넘는 육아 및 자녀교육서를 통달하고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라는 결론을 얻고 세 아이를 낳아 키웠다 고 하십니다~

, 일본 전역에서 아이의 잠재력을 키우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고 합니다~

옮긴이 : 오민혜) 바른번역 글밥아카데미 일본어 출판번역과정을 수료, 좋은 책을 발굴 및 번역을 해요~

출판사 : RHK 알에이치코리아

 

시작하며 : 자녀의 공부를 향상키고 싶은 엄마에게

수많은 책 중에 <스스로 공부하게 만드는 엄마의 말> 선택해 주셔서 고맙다는 인사로 시작을 해요~

그리고, 자녀들이 만 12세가 될 때까지 제가 아이들에게 건넨 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머니 아카데미'를 통하여 들은 메세지를 한 페이지에 보여주고 있어요~

 

차례를 보면요) 1~ 6장 으로 큰 제목 안에 소제목이 4~ 8번 까지 구분하고 있어요~

제목만으로는 3장 아이의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말과 4장 아이를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말이 제일 궁금해요~

프롤로그 : 책을 통하여 알게 된 육아법은 불안에서 확신으로~ 하지만 쉽지만은 않았다고 해요~

결론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면 공부력은 자연스럽게 뒤따른다고요~

그럼, 그 믿음을 갖고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제목별 핵심 부분을 살짝 알아볼께요~^^

 

1장 핵심은 생각하는 힘

01 우리 아이에겐 공부력이 있을까?

초등학교 때는 잘했는데 중학교 때 주춤하는 아이에겐 이유가 있다!

 

생각하는 힘은 중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더욱 커다란 힘을 발휘한다

02 목표로 하는 학교의 입시를 앞두고 있다면

입시 준부는 합격 여부와 함께 정말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지 까지 고려해보기

03 생각하는 힘은 몇 살까지 기를 수 있을까?

작가님은 만 12세 까지라고 강조한다고 했죠~

이유가 첫째, 자녀가 사춘기에 접어들면 부모의 말을 순순히 따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인간의 뇌에서 무언가를 흡수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책이나 인터넷 기사를 통해 저도 들은적이 있어요)

04 생각하는 힘이 선사하는 다섯 가지 유익

5가지에 대한 설명과 초등학교 6년 기간은 시간 활용법을 연습하는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는 거~

05 공부력은 누구나 기를 수 있다

소감 몇 가지를 통해 입증하고 있어요~

 

2장 아이의 가능성을 짓밟은 말

01 이것이 정말 아이를 위한 행동일까?

'아이가 실패하면 너무 안쓰러울 것 같아'하는 마음 버리기

'자녀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면서 아이를 대한다.' 꼭 기억하라고 당부하세요~

02 시험지를 내미는 아이에게

시험 점수를 떠나 일단 참고라고 조언해요~ " 엄마는 네가 마음만 먹으면 잘하는 아이라는 걸 알아. 다음엔 더 열심히 할 거지?" 라고 하세요~

옆에서 듣고 있는 울 중2 딸이 하는 말 : "마음만 이라는 말이 더 부담스러운데" 라고 하는거 있죠~ 그래서 초딩까지만 해당하나봐요~^^;

03 아이가 실수했을 때

관점을 바꾸면 말도 달라진다! 문제를 틀렸을 때야말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여기라고요~그래서 살짝 살짝 힌트만 주면 스스로 답을 찾기 시작한다는요~

04 육하는 감정에 분노가 끊어(끓어 오타?)오를 때

부모가 화를 내면 아이의 자신감이 무너진다! 부모가 화를 내는 이유 두 가지를 설명하고 아이에게 화가 날 것 같은 상황을 구체적으로 그려본 다음,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말할지를 미리 생각해두라고 합니다~

05 보상에 길들여진 아이라면

보상에는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효과가 오래가지 못한다고 해요~ '엄마의 웃음'이 계속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돈도 들이지 않고 밑져야 본전이니까 억지로라도 실천해 봐야겠죠~^^

06 선택과 결정을 망설이고 있을 때

레일을 깔아주는 부모??

아이가 자신의 의지로 다른 길을 가겠다고 할 때 인정해주는 것! 부모가 갖춰야할 자세라고요~

07 편리한 것이 익숙해져버린 아이에게

되도록 아이게게 불편함을 안겨주라고 합니다~ 특히, 손끝 사용이 뇌 발달에 굉장히 좋다면서요~

! 2장 부터 6장 까지는 <엄마의 말하기 연습> 예문을 다음 장 순서 전에 안내하고 있어요~ 요 부분만 따로 메모했다가 말하기 연습을 하고 상황별로 아이에게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3장 아이의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말

01 생각하는 힘의 토대

자기를 긍정하는 감각!

02 믿음은 말에서 시작된다

03 아이가 잘하는 모습을 상상하기

진심으로 아이를 믿는지 알 수 있다? 미래 상상??

04 아이의 자신감을 빼앗는 한마디

'열심히 하고 있는 과정'을 인정해 주는 것! 이건 진짜 진리인 거 같아요~

 인정 = 공감

05 순식간에 아이의 기분을 띄우는 한마디

'어쩌다~'

06 아이를 칭찬하고 싶을 때

칭찬의 순서?

07 아이의 행동 실황 중계하기

아이의 행동을 그대로~ 사실 전달?? 이유가 있어요~

08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최고의 한마디

존재 자체에 대한 긍정 표현~

 

4장 아이를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말

01 실패를 기회로 바꾸는 말

상황별 자녀한테 대처하는 말과 행동은?

02 감정적인 말을 이성적인 말로 바꾸기

추상적 표현이 아닌 구체적인 표현으로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03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엄마의 질문력

'열린 질문' 의문사를 활용한 질문?

 아이가 무슨 대답을 하든 다 받아들일 각오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마음을 굳건하게요~^^

04 알려줘야 할 것은 정답까지 가는 길

함께 할 때 명령이 아닌 열린 질문으로~ 살짝 힌트를~~

 

5장 아이를 공부하게 만드는 엄마의 말

01 아이가 공부할 때 부모가 체크해야 할 것

중복되는 부분이에요~ '과정을 인정'해주는 자세를 강조해요~

02 초등학생에게 계획하는 능력이 필요할까?

계획하는 과정 = 생각하는 과정

03 아이에게 선생 역할을 맡겨라

아는 단계 -> 이해하는 단계, 가장 효과 있는 방법은? 자신의 입으로 직접 문제를 설명하는 것!

하브루타언급은 없지만 같은 방향을 갖고 있는 거 같아요~

04 때로는 실패도 사서 하라

아이의 실패하는 모습을 묵묵히 지켜보라고 해요~

05 자문자답의 놀라운 힘

과학 교과서를 예를 들어, 설명하고 계세요~

06 엄마에게 진짜 필요한 것

답을 바로 주지 말고 참고 기다리라고 해요~ 여기서도 힌트만 주라는 거죠~

 

6장 아이를 성장시키는 엄마의 말

01 습관으로 완성되는 공부력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는 아이들~ 작은 것이라도 좋으니 반드시 실천해보길 바라세요~

02 심부름이 일이 된다면

심부름과 일의 차이를 아세요? 전 이 부분을 읽으면서 여러번 고개를 끄덕였답니다~

 봉사냐? 의무냐? / 책임감이 있는냐? 없느냐? / 수동적이냐? 능동적이냐? 라는 것을요~

03 한 번에 여러 일을 시켜라

예전에 실험을 통해 여자는 한 번에 여러가지를 할 수 있지만, 남자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수행한다고 모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알았는데~

작가님은 앞으로 멀티태스킹 능력이 요구되는 사회이니까 시켜야한다는 것이죠~ 하다보면 잘 해낼 수 있다는요~

04 순서 정하기 능력이야말로 평생 자산

순서를 정하는 능력에 대한 설명이에요~ 그래서 학교에서 코딩 수업을 의무화하나봐요~

05 생각한 뒤 뛸 것인가, 뛰면서 생각할 것인가

정확한 답을 빨리 도출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싶다면 평소에 이런 말?을 건네면 좋다고 해요~

노란색으로 밑줄 쫘~~~~

06 부모의 마음가짐

아이는 부모의 마음보다 빨리 자란다? 아이를 성인으로 대하는 자세!

 

이렇게 1장 부터 6장 까지 살짝 핵심부분을 살펴보았는데요~ 작가님은 에필로그를 통해 왜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이 생기길 바라냐고 질문해요~ 작가님이 엄마의 마음을 알면서 물어보는건 웬지 떠보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건 바로~~ '내 아이가 어떤 사람이 되면 좋을까?' 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이유에서 다시 한 번 물어보는 거였죠~

작가님은 아이들이 사회에 이바지하는 성인으로 자라는 데 반드시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는 믿음!

, 학력은 목표가 아닌 그저 지나는 길이어야 한다고 해요~

내 아이가 개인의 성공이 아닌,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바르게 성장하는데 생각하는 힘을 키우길 바라는 마음이신거죠~

 

역시, 훌륭한 자녀 밑에는 훌륭한 어머니가 있다는 진리가 떠오르는 마무리인 거 같습니다~

공감하며 잘 읽었습니다~ 중딩 첫째는 열외하고 초딩5학년생과 다섯 살 아이한테 실천할께요~^^

 

맨 뒤쪽에 알에이치코리아 정보를 안내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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