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나는 스토아주의자가 되었다 - 성격 급한 뉴요커, 고대 철학의 지혜를 만나다
마시모 피글리우치 지음, 석기용 옮김 / 든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책을 보기 전에 스토아주의가 무엇인지 찾아보았다.

스토아 주의에는 금욕적 윤리사상이 있다고 한다.

정념이 없는 마음상태를 누리기 위해, 이성의 힘으로 욕정을 억제하는 생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간의 본성에는 이성 (로고스)가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이성에 따르는 삶만이 유일한 선이라는 것이다.


내안의 욕정을 없애고, 사는 삶. 말로는 많이 들어왔지만 정말 실천하기 힘들다.

그리고, 기독교인나에게도 항상 성경책을 보아도 보는것에서 그치는 것이 많다.

물론 자주 보면 성경속 내용들을 보고 내삶을 돌아보며.. 반성하며 간간히 실천하면서 살아간다.

그렇지만 정말 신이 행했던 행동, 절제 들을 닮아가기란 쉽지 않음을 안다.


책의 제목을 보며 흥미로워 보여서 골랐다.

어떠한일을 격었길래, 성격급한 뉴요커가 스토아주의자가 되었는지 궁금했다.




<책의 목차>



1부 욕망의 규율 : 당연히 원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2부 행위의 수련 : 세상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나


3부 승인 훈련 : 상황들에 반응하는 법


부록 _ 헬레니즘 시대의 실천 철학 학파들


 


철학 책은 많이 읽어보지 못했는데,  볼 수 있게 되어 기뻤다.

목차를 보자마자, 욕망, 수련, 훈련 이라는 단어가 보인다.

이 키워드들이 스토아주의의 특징인가. 목차에서까지 나오니 눈여겨 보게 되었다.

 

 

 

 


신이시여,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이는 평온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그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제게 허락하소서.


- 평온의 기도 -


읽으면서 내마음에 와닿았던 기도문이다.

첫구절..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이는 평온."을 보니 여러 생각이 들었다.

신의 경계를 넘어가고자 하는 인간의 열망, 욕심, 자만.

나 또한 신을 믿고 있지만, 이런 인간이 갖고 있는 열망에서 벗어나 신을 인정하고 겸손히 나아가고자 연습하고 있다.

(우리가 바꿀 수 없는것들, 예를 들어 날씨, 자연재해는 정말 손을 쓸 수가 없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바꿀 수 있는 용기. 두려움, 게으름을 통해 신이 주신 능력 달란트 들을 키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이 주신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며, 계속해서 활동하고 열심히 나아가는 모습을 가지고자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 그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 그 차이를 알아가다보면 신과의 나사이의 관계가 친밀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된다.



6장 - 신 혹은 원자들


철학에는 아직까지 만족스런 답변이 제공되지 않은 많은 의문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신들의 본성에 관한 의문은 가장 암울하고 가장 어렵다.

이문제에 관해 대부분의 학식 있는 사람들의 의견들이 너무도 다양하고 너무도 모순적이어서

철학은 무지의 자식이라는 속담의 진리성을 사람들에게 설득할 수 있을 정도다."


 이것은 2000년 전에 진리였고, 최근 들어 누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오늘날에도 여전히 진리다.

그렇다면 어째서 우리는 그냥 이 특별한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 합의를 보지 않기로 하고

정작 훌륭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진지한 과제를 향해 함께 나아가지 않는 것일까?


-141p-


저자는 근본적인 단어에 대한 철학자들의 생각들을 나열해 놓고 그것에 대해 깨달은점과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학자들의 논리에 대해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거쳐서 받아들인다는 점을 책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철학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신에 대한 철학자들의 의견들은 빠질 수 없다.

 근본적인것을 논하는 학문이다 보니 죽음, 영원, 창조주, 등등이 술술 나오는것 같다.

나는 신을 믿고 있지만, 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신들의 본성에 대한 의문은 어렵다. 라는 것에 어느정도 공감된다.

완전하시고, 진리와 은혜의 하나님. 신의 본성에 대해 알아가고 있지만, 다양한 모습을 기록(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본성은 이렇다 저렇다 라고 정의하기에는 어려운것 같다.

그렇지만, 신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다양한것들을 통해 우리의 삶을 계속해서 성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부 승인훈련

상황들에 반응하는법


죽음의 시간은 다가오게 되는 것 아니냐고 나는 계속 말을 이어갔다. 죽다라는 말로 그대가 의미하는바가 무엇인가요?

지금이 그대의 물질적인 부분을 원래의 원소들로 복원시킬 시간이라 합시다. 여기에 두려울 것이 뭐가 있습니까?

이것이 우주가 손실을 입었음을 의미하나요, 혹은  이상하거나 불합리한 사건이라도 벌어진 것일까요? "

 천문학자 칼 세이건은 우리가 문자 그대로 우주의 먼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성찰할 것을 요청한다.

우리를 구성하는 화학적인 원소들은 태양계 근처 어딘가에서 발생한 초신성의 폭발에서 기원한 것으로,

그런 물질이 수십억 년의 진화를 거치고 나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바로 그 분자들이 되었다.

하지만

에픽테토스가 말하려고 하는 것은 그 반대 방향이다. 다시 한번, 문자 그대로 우리는 먼지로 되돌아갈 것이고,

 우리 몸의 화학물질들은 재활용될 것이고, 우주가 돌아가는 원리에 따라 새로운 유기체들이 우리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런 생각 덕분에 우리는 우주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우리가 살아 있고 먹고 마시고 사랑하는 시간이

그야말로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훨씬 더 실감할 수 있게 된다.

이 찰나의 시간이 언젠가 종료되리라는 전망 때문에 낙담하는 것은 비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전혀 유익하지 않은 태도다.


240-241p


죽음에 대한 의견. 철학, 과학에서 빠지지 않는 키워드이다.

천문학자 칼 세이건과 에픽테토스가 "인간은 우주의 먼지에 불과하고,

인간의 삶 또한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말하였다. 이와같은 말을 읽으면,

눈이 번쩍 뜨이면서, 감사하며 살아야 겠다. 열심히 살아야 겠다.

나를 탄생하게한 신에대해 감사하다라는 생각이 든다.


 반대로, 우리는 먼지따위에 불과하기 때문에 언젠간 사라지고 없어질거야.

하며 낙담한다면, 삶에 대한 의욕이 사그라든다.

나는 전자의 생각처럼 죽음에 대해 어느정도 순응하면서,

지금 살아있는 시간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을려고 노력한다.



성격급한 뉴오커, 고대 철학의 지혜를 만나다.


철학에 호기심, 배움에 대한 열망이 없더라면 저자처럼 고대 철학자의 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을 수는 없을 것이다. 계속해서 호기심, 의구심을 가지고 왜그럴까 하며

의견을 읽어보는게 중요한것 같다. 그러다 보면 나의 생각을 일꺠워 주는 지혜를 발견할 수 있을것이니 말이다.


철학.. 내게는 아직 어렵지만, 근본적인 것에 대해 나눠본 생각을 볼 수 있어서

평소엔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조금이나마 시야가 트이는 느낌이 들었다.

책에 나오는 대표적인 스토아주의 철학자들의 의견들과 그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을 읽으면서

곰곰히 나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서 좋았다.  

앞으로도 다른 분야에 대해 자꾸 읽어보며 시야를 넓히고, 생각의 꼬리를 무는 연습을 해야 겠다.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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