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맙습니다 별 징검다리 동화 22
박효미 글, 윤봉선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이 책을 소개 받을 때는 실직자 가족에 대한 이야기라고 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조금은 가깝게 해고 노동자와 실직자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읽게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을 함께 읽다보니
이 책은 그냥 가족 이야기며 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복직을 위해 노력을 하는 아버지
가정을 위해서 밤에 일을 하는 어머니
이 모든 것이 싫기만 한 사춘기 누나
그리고 김수택



수택이네 반의 숙제는 '고마운 것'을 찾아서 별을 붙이는 것이다.

첫번째 별은 '테레비'에게 주었다.
수택이에게 한글을 가르쳐 준 고마운 것이다.
그런데 대뜸 선생님은
테레비라고 적으면 안 되고 텔레비전이라고 적어야하며 어떻게 텔레비전이 수택이에게 글자를 가르쳐 주었는지는 묻지 않고
텔레비전이 바보 상자라는 말을 했다.




두번째 별은 전기장판에게 주었다.
선생님은 또 전자파가 많이 나온다는 말만 했다.






늘 혼이 나던 수택이는 누나가 가르쳐 준대로 인명구조대원이라고 적었다. 인명구조대원은 해수욕장 같은 곳에서 사람이 물에 빠지면 구해주는 사람이라고 했다. 하지만 수택이는 해수욕장에 가 본 적이 없어서 인명구조대원에게 고마움을 느끼지 못했다고 했다. 하지만 누나가 적어도 된다는 말에 수택이는 구조대원이라고 적었다.
다음 날, 수택이는 칭찬을 받았다.
하지만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
수택이에게는 구조대원보다는 과자를 공짜로 준 구멍가게 할머니가 더 고마운 분이었다.




마지막으로 별을 준, '기타' - 아버지의 기타
수택이의 아버지는 공장에 다시 복직하기 위해서 노래밴드를 만들기로 했다고 한다. 아마 집회를 하려고 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아버지를 다시 일하게 해 줄 기타에게 별을 주었다.
과연 선생님은 그 의미를 알까?



내가 이 동화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진짜 쪽팔린 게 뭔지 알아? 없는 사람들 등쳐먹고, 사기 쳐서 배부른 사람들이야. 우리 집은 하나도 안 쪽팔려. 엄마는 열심히 일하고, 아빠는 ......아빠 잘못으로 해고된 게 아니야. 우리 식구 떳떳하게, 열심히 살고 있어. 하나도 안 쪽팔려."
정말 수택이의 엄마는 멋지다. 아이들에게 당당함을 가르치는.....

이 동화책을 읽고 한번쯤 생각해 볼만한 것은 우리가 정말 고마워해야하는 것들이다.
당연한 것에 고마워하는 것이 아니라
아빠의 기타를 고마워할 줄 아는 마음
그 마음을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