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이 자라는 고양이 탐구 생활 책임감이 자라는 탐구 생활
고돌댁.김재영 지음, 고돌댁 그림, 김재영 감수, 김재영 기획 / 아울북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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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그리기 좋아하는 만화가 고돌댁과 수의사 김재영이 만나서 만든 아주 특별한 고양이책이 나왔다.

 

 

고양이와 살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준다. 
또한, 이 책에서는 유기묘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거리도 던져준다. 
그저 귀여워서 함께 살다가 어느 날, 이유도 없이 버려지는 유기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산다는 것에는 이 책의 제목처럼 책임감이 따른다는 것을 꼭 알았으면 한다. 

 

 

 

반려묘와 함께 산다는 것은 평범하고 일상적인 일이다. 그 일상 속에서 때로는 당황하기도 하고 때로는 행복함을 느끼기도 한다.

그 당황스러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알아나가는 주인공 가족을 통해서 초보보호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줌과 동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 책에서는 유기묘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있다. 처음에는 마냥 귀엽고 키울 수 있을 듯 해서 데리고 왔지만 막상 키우면서 닥치게 되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유기되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그리고 신중해야한다.

그 신중함과 책임감을 가르쳐 주는 <책임감이 자라는 고양이 탐구생활>을 통해서 고양이 집사로서의 자기를 한번 되돌아볼 수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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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감이 자라는 강아지 탐구 생활 책임감이 자라는 탐구 생활
헬로그(이황희).홍용기 지음, 헬로그(이황희) 그림, 홍용기 감수 / 아울북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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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하진이 집에 어느 날, 함께 지내게 된 반려견 코코 
코코와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반려견은 늘 귀엽고 사랑스러운 존재는 아니다. 현실적인 여러가지 문제가 늘 생기기 마련이다. 
그래서 반려일 키운다는 것은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일단 키우기로 결정을 했다면 보호자는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한다. 

 

 

이 책은 만화로 되어 있고 중간중간 반려견에 대한 지식이나 대처방안들이 사진이라 그림으로 소개되어있어서 평소 반려견을 키우면서 궁금했던 점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과 그 대처방안이 소개되어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책의 마지막 장처럼 반려견과 함께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보호자가 반려견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반려견을 이해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반려견이 늘 귀엽고 사랑스러울수만은 없다.

그들과 함께 하는 삶에서 느닷없이 찾아오는 현실적인 문제를 유쾌하고도 사실적으로 표현한 <책임감이 자라는 강아지탐구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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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도에서 그 녀석을 만났다 독깨비 (책콩 어린이) 67
이혜령 지음, 이영환 그림 / 책과콩나무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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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혜령의 첫번째 단편집 <복도에서 그 녀석을 만났다>가 드디어 출판되었다. 아이들이 애써 외면하고 티내지 않으려 꼭꼭 숨겨둔 상처를 통해서 스스로를 위로하며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이다. 

 

 

 

 

따돌림의 가해자였던 기태가 새학년이 되면서 지혁과 그 친구들에 따돌림을 당하고 그것을 알게 된 피해자 재현의 이야기를 다룬 <복도에서 그 녀석을 만났다>
가정폭력에 시달린 은창이와 실험견 환타의 이야기 <내 이름은 환타>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거짓말>
동생이 죽은 날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 <일요일 오후 5시 그림자가>
체육시간에 우승을 위해서 약한 친구가 다치기를 바라는 아이 <타이밍>
이렇게 총 5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숨겨 둔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하면서 스스로 상처를 위로하고 성장하는 이 5명의 아이를 통해서 우리는 지금 이 시대의 아이들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른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이 스스로 성장하는 모습이 대견하기도 하고 저마다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짠하게 그려져 있다. 

작가는 이 이야기들을 통해서 "저를 위로하던 글들이 누군가의 마음을 두드렸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누군가의 고통과 상처에 서로가 좀 더 마음을 쓰길 바라기도 하고 
거짓말을 하고 또 누군가에게 거짓말을 하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 보고
이 시대의 경쟁 속에서 아이들의 갈등을 알게 해 주는 고마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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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걸 - 역사의 뒤안길에 숨어야 했던 클로뎃 콜빈 미래그래픽노블 4
에밀리 플라토 지음, 이희정 옮김 / 밝은미래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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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름과 차별'


우리는 늘 생활 속에서 이 말의 뜻을 생각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많은 이들은 상처를 받고 좌절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 상처가 오히려 자신의 목소리를 내게 하는 힘이 되기도 한다.

바로 15살의 어린 소녀 클로뎃 콜빈에게는 힘이 되었던 것 같다.

나는 어린 시절 존경하는 인물 중에 하나로 링컨을 꼽고는 했다.

백인우월주의가 가득 한 그 시절, 링컨은 흑인 노예를 해방시킨 위대한 인물로 세계사 시간에 배우고 내 방 책장 어느 틈에 그의 책이 꽂혀있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내가 좀 더 자랐을 때, 링컨은 더 이상 흑인노예를 해방 시킨 위대한 인물이 아니었다. 그것은 링컨의 두 얼굴 중 한 얼굴만 보고 그를 평가한 것이다.



이런 시대가 있었다.

백인과 유색인종은 같은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각자에게 허용된 공간이 따로 있는 그런 시대가 있었다.


공간 뿐 아니라 흑인에게는 인간이 누려야하는 마땅한 권리인 자유가 보장되지 않았다.

바로 '짐크로법' 때문이다.

평등 속에서 차별을 주어지는 그래서 백인과 유색인종을 분리하며 그 분리 속에서만 그들이 평등하다는 말도 안 되는 법이 존재했다.




어느날, 클로뎃은 버스를 탔다. 그런데 늦게 탄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라는 말을 듣게 된다. 그것도 백인의 자리가 아니라 흑인전용 자리에서 말이다.

요금을 내고 탔으며 자신도 앉을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이야기하던 클로뎃은 공공질서 저해, 분리법규 위반, 공권력의 대표자에 대한 폭력 행위에 대해서 유죄를 선고 받는다.

클로뎃에게 재판이란 유죄를 받기 위한 절차일 뿐이었고 아무리도 그녀의 말을 제대로 들어주려고 하지 않았다.

이 판결로 인해 흑인들은 자발적인 버스 승차 거부를 한다.

그리고 흑인의 인권운동이 본격화되몀 마틴 루서 킹 목사가 함께 하게 된다.

클로뎃 외에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로자 파크스 역시 버스 좌석 양보를 하지 않으면서 이 운동은 점차 확산된다.



1956년, 승차거부운동 381일 째,

드디어 몽고메리 시에서 버스 흑백분리 좌석제

공식적으로 폐지

흑인의 인권 운동을 이야기 할 때,

로자 파스크나 마틴 루서킹에 대해서 많은 언급을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인 15살 소녀 클로뎃 콜빈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를 찾아갔으면 한다.

그리고 우리가 이 세상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면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그것이 또다른 고통이나 절망을 안겨 주더라도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를 다시 한번 더 일깨워주는 소중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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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록 : 나라를 위해 목숨까지 건다고? 물음표로 따라가는 인문고전 20
박진형 지음, 정경아 그림 / 아르볼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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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최초의 민중소설인 <임진록>은 선조 때, 일어난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역사소설이다. 전쟁의 고통과 아픔을 치유하려는 바람이 소설 여기 저기에서 허구적인 요소를 가미해서 그려져 있다.

 

<물음표로 따라가는 인문고전> 시리즈는 총 20권으로 이루어져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혹은 중학생에게 쉽지만 깊이 있는 우리나라 고전문학을 접하기에 좋은 책인 듯 하다.

이 시리즈는 모두 2개의 part로 구성되어있다.

part1. 고전소설 속으로

part2. 물음표를 따라가는 인문학 교실로 다양한 관점에서 고전문학을 바라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래서 깊이 있고 통합적인 책 읽기가 가능하게 되어있는 아주 친절한 책이기도 하다.

 

<임진록>을 통해서 '과연 국가는 무엇을 해야하는가?'라는 물음을 동시에 던져준다.

지금 코로나19로 사회가 불안한 시기와 4.15 선거에 어쩌면 가장 잘 어울리는 고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국가는 무엇을 위해서 존재하는가에서 부터 이 질문을 시작해야한다.

촛불집회 때 가장 많이 나왔던 말은

대한 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온다.

대한민국헌법 제 1조1, 2항

다시 말해 국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시킬 의무가 있다는 말이다.

임금이 떠나는 것을 안 민중들이 몰려나와

"우리를 버리고 어디로 가려 하느냐?"

국가 권력자를 원망하면서도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 일어난 민중의 힘은

역사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임진록>에는 실제 역사와 다른 부분이 많이 있다. 그 중에 하나는 사명당이 왜왕을 굴복시킨 것이다. 왜 이런 상상력이 가미된 것일까? 우리는 늘 역사 속에서 '만약'이라는 전제를 해 본다.

만약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면?

만약 우리가 일본의 침략 야욕을 충분히 파악했다면?

우리나라가 자발적으로 일제 강점기에서 독립을 했다면?

이런 전제들은 결핍에서 오는 바람 속에서 나오는 민중들의 소망이면서 동시에 위안이기도 하다.

 

일본을 결코 믿지 마소서.

조선이 약해지면 일본은 또다시 침략할 것입니다.

그러니 부디 나라를 부유하고 강하게 만드소서

 

사명당의 말을 국가의 권력자가 늘 기억하고 있었다면.....

과거 혹은 지금의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인문고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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