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 - 더 이상 불안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은 당신에게
키렌 슈나크 지음, 김진주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불안 속에서 살고 있다.
평소 예민할 때도 많고 걱정도 많은 나에게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 제안을 받았을 때 이 책은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성적 스트레스로 인한 10대들의 불안과 우울, 성인이 되면서 감당할 수밖에 없는 삶의 무게로 인한 불안과 우울, 중년층 또한 그러할 터.
우울증 환자는 물론 상당수의 현대인들은 불안장애를 안고 살아간다.
하지만 저자는 불안은 누구나 경험하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이를 억누르거나 없애려는 시도보다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것, 불안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불안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핵심임을 강조한다.

이 책을 비교적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불안을 학술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불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는 점과 불안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함께 수록된 다양한 사례들이 이해를 돕는다.

<불안은 적이 아니라, 삶을 돌보라는 신호다.>
불안을 없애려는 싸움보다 불안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고 사고의 전환과 관계 회복을 통해 불안을 줄여야 하고 결국엔 불안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잘 잡아 평온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제시된 방법들을 습관으로 만들기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매일 꾸준히 지속적으로 실천하는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불안은 나를 괴롭히는 존재가 아니라 내 삶을 돌아보라는 메시지이다.
불안을 받아들이는 순간 오히려 마음은 단단해진다.

요즘 이상하게 예민하고 흔들리는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첫문장]
임상심리사로 일하며 목격한 일 가운데 가장 놀라운 점이 하나 있다. 그것은 많은 이들에게 불안을 극복하고 인생을 바꿀 능력이 있다는 점이었다. 그들은 그저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기만 하면 되었다. 이것이 바로 이 채의 목적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