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생활은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이다. 직장상사 및 선후배와 일로서 사적인 대화로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대화에는 말한마디 실수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대화 스킬에 대한 방법을 잘 알아야만 결국 문제해결도 하고 사람들과 관계도 돈독해 질 수 있다.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은 핵심 주제 관련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가이드&코칭을 해주는 서적이다. 대화의 방법이 왜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7가지 변화과정을 통해 대화의 본질/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마지막 Part 3 '노하우 모음'에는 생활에 닥치는 대화 주제 대상으로 어떻게 대할지를 전략적으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앞서 언급한 대화의 본질 파악을 위해서는 7가지 변화를 해야 한다고 했다. 7가지 변화에 대해 내재화가 된다면 어떤 대화에도 목적 달성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유지되도록 도와준다. 개인적으로는 진정한 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용기를 끌어내라'가 가장 많이 공감이 된다. 닥친 문제에 대해 노출 시키고 해결방법을 위한 건전한 대화를 하기 위한 기저가 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예전에 Best Practice를 상기하면서 상대방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상대방과 Interaction 통해 진실되고 분명한 문제 정의를 해야만 궁극적인 대화의 목표가 달성되는 것이다.
대화하는 사람마다 생각하는바 / 개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원활한 대화를 쉽지 않다는 것을 미리 알아야 한다.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서로 다른 의견을 절충하는 방향으로 진행이 중요하겠다. 즉 역지사지 생각하면서 대화하는 사람과 교감을 해야겠고, 다양한 의견을 생각하면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최종 의견 도출이 필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과 교감'하기 위해 상대방의 의견을 먼저 잘 경청하는 것이다.
표제만 보면 선정적? 인 것으로 보이지만, 상대방과 같이하는 대화를 어떻게 하면 시너지를 내는가 이다. 대화를 주고 받는 행위는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에너지의 양과 질적인 측면의 Balancing을 잘해야만 궁극적인 대화의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 목표에 대한 공감, 해결위한 방안의 정반합의 과정이 기반이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화 후 의견 합의 이후 fup사항은 SMART해야 한다. 모호하고 분명하지 않은 activity는 지양해야 한다. 목표달성을 위한 행위는 정량적으로 측정가능해야 하며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일정이 있어야 한다. 목표가 다소 모호하여 해야할 행위가 분명하지 않을 경우는 시간이 소요될지라도 별도 소통을 통해 합의를 해야 한다. 특히 기업의 경우, 특정 KPI를 통해 매출/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반드시 목표는 SMART하게 반영이 되야한다.
대화를 할때 상대방과 Interaction위한 프레임을 잘 설명하고 있다. 자기만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고 상대방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동시에 객관적인 본인 의견 표출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상대방에게 자기가 이견이 있을 경우, Fact기반으로 진실되게 의견을 전달하는게 중요하다. 특히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이 있을 경우, 사유와 기대효과도 언급하면서 상대방 설득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Part 3 ' 노하우 모음'에서는 눈이 가는 과제는 '선택사항의 득실 따져보기' 이다. 직장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직면하는게 여러 대안중 하나 선택이다. Pros and Cons 기반으로 유리한 대안 선택이 되겠는데, 각각의 안이 어떤 목표에 대한 임팩트를 주는지를 판단하는 작업이겠다. 회사에서는 Top Management이 최종결정을 하지만, 최정결정을 위한 자료/근거/대안 준비는 실무자가 하는 법이니, 본인이 생각하는 최종안이 왜 그러한지를 논리적으로 설명/이해시키는 Skill도 지속 강화해야 겠다는 생각해보면서 리뷰를 마친다.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제공받은 도서를 읽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