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언급한 모든 도구가 사실상 데이터 주도 개발 도구입니다. 사람의인사이트도 중요하지만 실제 사용자의 행동을 데이터로 모아서 분석해야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2〉를 출시하고 나서 게임 밸런스를 봅니다. 프로토스 종족이 저그 종족을 너무 많이 이기면 프로토스 종족을 조금 약하게 조정합니다. <홍길동>이라는 게임이 있다고 합시다. 유독 남미 리전에서 크래시가 많이 난다면크래시 데이터를 모아서 자세히 살펴보겠죠. 그 결과 남미 언어 팩에 일부 깨진 데이터가 들어가 있다는 원인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주도 개발이란 이처럼 제품 출시 이후에도 지속해서 데이터를 모아 모든 과정에 데이터를 사용하는 겁니다. - P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