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급수 자격증을 빨리 따야한다, 한자를 국어 영어처럼 배울 필요는 없다 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한자도 우리 글의 일부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한자는 제 1.5 외국어로서
영어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한다, 평생 알아야 한다, 그리고 중국어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어린이 부수 책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수가 뭐냐! 한자와 중국어에 관심이 없으신 분은 어쩌면 처음 들어보실 수도 있을 거예요.
저는 한글의 모음 자음격이라고, 영어의 알파벳 격이라고 알려드리고 싶어요.
실제로 많은 부수들은 그 부수가 들어간 글자의 소리와 뜻을 결정합니다.
이 사진은 제가 쓰던 옥편인데요, 국어 사전 찾을 때 ㄱㄴㄷ 순으로 찾듯이 부수 획순 순으로 옥편을 찾고요
영어 사전 찾을 때 a b c 순으로 찾듯이 한자를 찾을 때는 부수를 기준으로 검색합니다.
요즘은 전자사전, 인터넷 검색이 있으니까 이런 고리타분한 이론은 필요 없을까요?
아니요, 아직도 접미사 기준으로, 어원으로 공부하는 영단어 교재가 꾸준히 출시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글자의 원리를 이해하면 단어에 대한 이해도 빨라집니다.

특히 요즘은 영어는 거의 국어만큼이나 기본 언어로 생각을 하고, 제 2외국어는 중국어 부터로 취급하기 때문에
많은 어린이들이 부수를 먼저 배워서 한자와 중국어를 습득하는데에 효과를 봤으면 좋겠어요.
오늘 서평 도서는 <노래와 그림으로 쉽게 쉽게! 어린이 한자 부수> 입니다.

한자, 중국어 전문 출판사인 다락원에서
어린이 전용 한자 부수 교재가 나왔습니다. 저도 중국어를 다락원 교재로 많이 공부했어서
출판사부터 믿음이 좀 많이 갑니다. 획순으로 부수 한자를 익히고
부수 한자 모아보기, 한자의 이해. 이렇게 3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아이가 어리면 처음부터 해도 되지만 이미 한자를 조금 알고 있거나, 이해력이 생기는 초등 중고학년 이상이라면
제일 마지막 파트인 한자의 이해부터 읽고 시작하셔도 학습 목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획부터 시작합니다. 한 획이지만 이렇게 다양한 글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자를 빠르게 날려쓰는 아이들 중에는 특히 '점 주'와 '삐침 별'을 혼동하여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둘은 서로 전혀 다른 의미의 한자라는 것을 알려주어 처음부터 올바르게 쓰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갈고리 궐' 역시 2획으로 착각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분명한 1획임과 동시에
'뚫을 곤'과 다른 한자임을 인식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각 획이 어느 한자에 쓰여있는지 함께 표시되어 있어요. 사용된 부수를 직접 확인하고
그림으로 한자의 뜻과 모양을 이해하면서 부수 한자의 변형된 글자, 간체자도 볼 수 있어
중국어 배우기 전에 알아두면 더 없이 좋겠지요.

QR코드를 이용하여 노래로 익힐 수 있습니다.
입으로 노래부르며 눈으로 한자를 보고 손으로 직접 써 보며 부수를 익힌다면
한자를 금방 쉽게 배울 수 있을거예요.

실제로 옥편을 찾을 때, 한자 사전을 찾을 때, 중국어 사전을 찾을 때 쓰이는 부수입니다.
부수를 모르면 한자는 찾을 수가 없어요. 아무리 전자사전 시대라고는 하지만
어른들도 ad, co, pre 이런 어원에 근거한 영어 학습서들을 찾아 공부하지요.
한자의 소리와 의미의 근원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부수, 저는 부수 학습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특히 문장 이해력이 좀 있는 학생들에게는 가장 마지막 장인 한자의 이해 페이지를 정독하기를 권합니다.
한자는 한글이나 영어같이 혼자 ㄱ, 혼자 d, 이렇게 덜렁 있으면 의미가 없는 소리 글자와 달리
한 글자 자체로도 이미 뜻을 담고 있는 뜻 글자이기 때문에
모양, 소리, 뜻이 각각 담긴 한자의 한 글자 한 글자는 영어와 한글의 한 '단어'와 같습니다.
그래서 획으로 이루어진 '부수'는 ㄱㄴㄷ, a b c 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포스팅 초반에 설명을 드렸어요.
이것을 알고 배우는 것과 모르고 배우는 것은 장기적인 한자 학습을 놓고 보았을 때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한자의 구성 원리를 알면, 생전 처음 보는 한자라고 하더라도 뜻이나 소리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한자 왼쪽 변에 金이 있다면 쇠와 관련된 한자일 확률이 높고 ?가 있다면 물과 연관이 있는 글자이겠구나 추측할 수 있지요.
특히 아 이 한자의 왼쪽, ?사람인 변이네. 오른쪽에? 칼도 방이네 보이는 아이와
못 보고 그저 그림 보듯 따라 그려 외우는 아이의 학습 결과는 전혀 다를 것입니다.
심지어 부수 자체가 단독으로 글자처럼 사용되는 제부수만 알아도 한자 8급 시험을 보기에는 충분합니다.
아이들이 한자를 어려워 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획수가 많아질수록 글자가 어려워 보이기 때문인데요,
빽빽하고 복잡하던 글자가 위치별 부수로 인식되기 시작한다면 이 어려움을 훌쩍 뛰어넘을 수 있을 거예요.
부수를 너무 낯설다 생각하지 마시고
ㄱㄴㄷ 배운다 a b c 배운다 생각하듯 재미있게 노래로, 그림으로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