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신문 100점 독해 : 국내편 - 문해력 키우고 어휘력 높이는 초등 신문 읽기
뉴스쿨 지음, 불키드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초등학생 때 무조건 #읽기연습 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 시기에 책읽기를 생활화하지 않으면 문해력이나 어휘력은 진즉에 포기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집도 아이들에게 책을 권장하고는 있는데 말이 쉽지 실행에 옮기기란 정말 힘들다. 특히 어휘력을 위해 주변에서 #어린이신문 을 읽으라 권장하는데 구독을 지속적으로 하는건 어려워 포기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굉장히 괜찮은 #어린이베스트셀러 를 발견했다. 바로 #100일신문100일독해 책이다. 사회, 정치, 문화, 경제, 과학, 환경 등 다양한 주제의 국내 관련 뉴스 중 아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고 꼭 필요한 정보를 담은 기사 100개를 엄선하여 엮어낸 책이기 때문이다.


숏폼이나 영상 대신 100일 동안 매일 신문 읽기로 읽기습관을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신체 근육을 키우려면 매일 운동을 해야하는 것과 똑같은 이치로 잘 읽으려면 매일 읽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꾸준히 읽으면서 읽기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어 정말 강추다. 특히 시사 용어와 필수 단어 어휘 같은 핵심키워드를 뽑아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게 되어 정말 좋았다. 초등 문해력키우기 좋은 100일신문 100점독해 어린이베스트셀러 소개해본다.


신문기사 전문가인 전, 현직 기자와 문해력 전문가인 초등학교 선생님이 만든 100일 신문 100점 독해! 초등 문해력키우기 좋은 어린이베스트셀러 차례는 다음과 같다. Day1부터 100일까지~ 매일 매일 신문에 나온 이슈를 읽으며 읽기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을지 궁금했는데 Day1.문화 편을 보면 108년 만에 되찾은 경복궁에 대한 소식이 실려있다. 


2004년 일제 강점기에 사라졌던 경복궁 선원전 편액이 다국적 게임 회사의 도움으로 108년만에 우리나라로 돌아온 소식이었다. 본문 텍스트를 보며 글의 구성이나 핵심을 파악하고~ 배경지식과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코너가 따로 있어 좋았다. 특히 어휘력 높이기 코너에는 어진, 출시, 환수, 묘연하다 등 평소에 잘 모르는 어휘들의 뜻을 풀이해놓아 읽는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번엔 그래픽뉴스 소식~ 해외로 반출된 문화유산에 대한 기사다. 시각적인 효과가 큰 그래프나 표 등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자료들을 보여주고 이런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을 길러주기에 딱 좋았다. 그 외에도 정치에 관련한 이슈도 있었는데~ 북한이 날려보낸 오물풍선 이야기였다. 뉴스에서 생각없이 보던 소식들을 이렇게 어린이들이 보기 쉽게 풀어주어 초등학생 아이들도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관련한 만화컷 형식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칸도 마련되어 있어 상식과 글쓰기 연습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 외에도 수업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이슈처럼 요즘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다루었다. 이 기사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의 주제도 있어서 자신의 생각은 무엇인지 토론하며 아이들과 함께 읽어볼만 하다.

하루 두 페이지씩 읽으며 100일 동안 꾸준히 쌓는 읽기 습관~ 기사 한 페이지를 읽고 기사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주제만 파악해도 완전 성공적이다. 매일 매일 짧은 읽기 연습을 통해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초등 문해력키우기 좋은 100일신문 100점독해 어린이베스트셀러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