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흔한남매의 흔한 호기심 13 - 일상에서 만나는 과학 상식 ㅣ 흔한남매
안치현 지음, 유난희 그림, 이정모 외 감수, 흔한남매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3월
평점 :





*본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과학지식 이라도 이들을 통해 배우면 재미가 없을 수 없다.ㅎㅎ구독자수 289만명의 인기 유튜버 크리에이터 #흔한남매 우리 나자매님들이 주말마다 보고 있는 채널이라 모를 수가 없는데 유명한 #흔한남매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것이 바로 #흔한남매의흔한호기심 책이다. 초등 과학 교과 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과학지식을 배울 수 있는 #교과연계도서 로 단순히 과학 정보만 나열된 형태가 아닌 흔남 특유의 유머러스한 에피소드 그리고 과학정보페이지 그리고 재미난 퀴즈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핵심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서 좋다.
이번 #13권 에는 변화구는 어떻게 방향을 바꿀까? 오래뛰면 왜 피맛이 날까? 등등 한번쯤 궁금증을 가져봤을만한 주제 18개를 모았다. 나 또한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라 오래 혹은 힘들게 뛰면 왜 피맛이 날까 이 부분을 정말 흥미롭게 읽었는데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읽어보면 재미있다.ㅎㅎ일단 읽어보면 아이들이 왜 좋아하는지 단번에 알게되는 교과연계도서 소개해본다.
흔한남매의 흔한호기심 13권~ 야구장에 간 흔남의 캐릭터로 시작된다. 신나보이는 둘~^^ 다양한 과학지식을 익힐 수 있는 교과연계도서 차례는 다음과 같다. 뿐만 아니라 과학교과서의 학습 내용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교과 연계 내용도 확인해보시라! 초등 3학년~6학년 과학 분야의 이야기들이 쏙쏙 들어가 있어 재미나게 일상 속의 과학원리를 배울 수 있다. 문구점에 방문한 제이미와 으뜸이~ 신상품으로 출시된 야광별에 눈이 반짝인다. 결국 집으로 사와 방에 붙여놓는데..주변이 깜깜하니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리하여 급기야 야광봉을 사온 으뜸이~~다양한 색으로 된 모양을 만들어 두 남매가 신나게 놀기 시작하는데! 누가 더 웃긴 모습을 만드나 대결을 하기도 하던 와중에 엄마 등장! 급기야 엄마도 합세한다.ㅎㅎ
야광봉은 어떻게 빛을 낼까? 안그래도 우리 나자매님들도 어디서 받아왔는데 밤에 정말 반짝반짝 잘 빛나서 너무 좋아했다. 야광봉은 플라스틱 막대 안에 유리관이 들어있는 구조인데 플라스틱 막대에는 디페닐 옥살레이트가, 유리관에는 과산화수소가 들어있다. 야광봉을 구부리면 유리막이 깨지면서 과산화수소와 디페닐 옥살레이트가 만나 화학반응으로 빛을 내는 거였다. 오~ 나도 몰랐던 사실이었는데 대박!
두번째 에피소드~ 어느날 으뜸이가 길을 걷고 있는데 지나가는 사람에게 좋은 향기가 났다. 으뜸이가 좋아하는 민영이가 이 향을 좋아하자~ 으뜸이는 향기로운 남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다양한 향수를 구해다가 향을 하나씩 맡아보는데.. 맘에 드는 향수를 뿌리고 민영이를 만나고 온다는 으뜸이~ 저렇게 다른 향수를 마구 뿌리면 냄새가 좋을까 싶은데..ㅎㅎ 향수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향수는 불순물을 제거한 정제수에 향기를 결정하는 에센셜 오일을 넣고 향을 퍼뜨리는 에탄올 등을 넣어 만든다는 사실!그 밖에도 우리가 평소에 잘 몰랐던 사실들을 너무도 재미나게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몸풀기 퀴즈 등 이전에 배웠던 내용들을 다시한번 리마인드할 수도 있어 좋았다. 다양한 과학지식을 익힐 수 있는 교과연계도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흔한남매의 흔한호기심 13권 완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