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실험왕 시즌 2 : 9 - 기후 위기와 탄소 중립 ㅣ 내일은 실험왕 시즌 2 9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4년 7월
평점 :





푹푹찌는 한 여름을 나고 있는 요즘~ 기후위기로 인해 여름이 점점 길어질거라는 뉴스에 가슴이 철렁한다. 나도 예전에 환경관련 전문기관에서 일을 했었기 때문에 이쪽으론 관심이 많은데 아이들에게 이런 정보들을 가르쳐주면 좋겠단 생각을 가끔 한다. 이런 정보를 가르쳐 주기엔 아이들이 좋아하는 #어린이과학 책이 가장 좋은 수단인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 #내일은실험왕 #9권 을 들였는데 마침 이번 주제가 바로 #기후위기와탄소중립 이다. 평소에도 #과학실험키트 가 들어있는 책이라 좋아하는데 이렇게 주제까지 찰떡이라니!!
특히 #내일은실험왕시즌2 는 미래과학을 소재로 초등, 중등 교과에 수록된 과학원리는 물론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미래 과학 상식을 총망라한 책이다. 방학을 맞아 생생한 만화를 통해 과학기술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며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심을 높여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게다가 과학실험키트가 동봉되어 있어 단순히 읽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직접 실험을 해볼 수 있어서 아이들이 무척 좋아한다. 이번 실험은 알루미늄테이프와 PET용지를 마찰시켜 건전지 같은 에너지 없이 LED전구를 켜볼 수 있는 실험이라 굉장히 흥미진진해 했다.
미래 과학을 주제로 한 박진감 넘치는 재미난 실험 대결! 내일은 실험왕 9권 리뷰 시작해본다. 비오는 어느날 어느새 가득찬 쓰레기바구니를 비우기 위해 재활용장으로 향하는 사과~ 어쩌다 마주친 이론과 환경에 관련한 이야기하던 중, 그레타툰베리의 이야기가 나오고~ 그때까지 툰베리가 누군지 몰랐던 홍사과는 그녀에 대한 정보를 찾기 시작한다.
그레타툰베리는 스웨덴의 청소년 환경운동가로 매주 금요일마다 등교를 거부하고 환경을 파괴해 기후 위기를 조정하는 어른들에게 대응책을 마련하라는 1인 시위를 했던 소녀다. 그걸 계기로 기후변화를 막아보겠다고 홍사과 또한 1인 시위를 하기 시작하는데.. 사실 기후변화는 꼭 화석연료나 산림파괴 같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가령 대기 중 에어로졸, 태양 활동의 변화, 화산 폭발, 지구 궤도의 변화 등이다.
결국 친구들 모두가 지구 온난화의 위험성을 깨닫고 환경 캠페인을 펼치기로 하는데..! 캠페인 전날, 이론은 의문의 전화를 받게 되고 캠페인에도 참여하지 못할 위기에 처하고 마는데.. 과연 알파팀의 운명은 어찌될지...??이야기가 끝난 각 뒷장에는 과학 원리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풍부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페이지가 만들어져 있다.스웨덴의 환경운동가인 그레타툰베리에 관해 다룬 과학실험실~ 그리고 온실과 기후의 어원을 쉽게 풀이하여 소개하는 과학개념사전, 그리고 지구 온난화의 발생 원리를 그림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돋보기 관찰타임까지~ 현직 과학 전문가와 과학 전문기관의 세밀한 감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과학실험키트가 있는 과학만화다.
그리고 이 책의 히트 중에 히트는 내 손으로 직접 체험하는 과학실험키트다. 이번 주제는 바로 마찰 에너지이며 아이들이 직접 실험을 해보고 보고서까지 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리 나자매님들도 신나게 실험 시작! 익숙하게 책을 보며 순서를 따라하며 '에너지 하베스팅 타워' 실험에 임하는 아이들~ 알루미늄 테이프와 PET용지가 마찰열에 의해 불빛이 나는 것을 지켜보면서 정말 신기해 했다. ㅎㅎ집에 모든 불빛이 꺼진 뒤에야 보이는 희미한 불빛이었지만 정말 신기했다. 다른 에너지원 없이 오롯이 마찰의 에너지를 이용한 불빛이라니!!
과학적 호기심이 충만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실험키트가 있는 내일은 실험왕!! 이번 9권은 내용도 주제도 너무 완벽했다. 역시나 믿고 보는 과학상식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