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만만 한국사 2 - 남북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설민석의 만만 한국사 2
설민석.신지희 지음, 김덕영 그림, 단꿈 연구소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국사를 열심히 배우고 있는데 시험 기출문제 위주인 동영상을 너무 어려워해서 유*브에서 설민석 선생님 강의를 찾아보고 있다. 훨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시는데 역시 역사는 #설민석 선생님이라며 아이도 굉장히 만족스러워 하는 중! 게다가 이번에 한국사를 아주 쉽게 풀어낸 책인 #설민석의만만한국사 책을 들였는데 이번 수업에 굉장히 유용하게 쓰였다. 마침 고려시대에 대해 공부해야 했는데 이 책으로 주요 인물과 시대 배경 등을 알고가니 너무 좋았던 #역사만화 소개해본다. #설민석쌤 영상수업과 함께 하면 더더욱 좋은 도서로 추천!


초등한국사는 오로지 책만으로는 이해하기엔 어려운 분야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배경지식을 위해 재미와 학습을 제공해주는 역사만화가 아주 유용 할 수 있다. 이번에 읽어본 설민석의 만만한국사는 총 5권의 시리즈로 이루어져있는데 그 중에 고려시대와 남북극시대를 읽어보았다. 설민석의 만만한국사는 학습과 재미를 한 번에 잡은 신개념 한국사만화로 국민 역사 선생님이 설민석쌤의 이야기를 따라 흥미로운 만화로 역사를 볼 수 있어 좋다.


신석기 시대에 이어 남북국 시대로 떠나는 한국사여행~  신라가 삼국을 통일 한 뒤 남북국 시대가 펼쳐졌고 신라의 북쪽에는 고구려 사람인 대조영이 세운 발해라는 나라가 있었다.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것을 증명할 유물이 여러개 있는데 특히 발해에 온돌 문화가 있었다는 것은 고구려의 온돌 문화를 보면 알 수 있다. 온돌은 열의 전도 원리를 이용한 우리나라의 고유의 난방 방식으로 아궁이에 불을 피워 생긴 열기로 방바닥을 데우는 것이다. 발해의 유적지에서 고구려의 온돌 양식과 비슷한 온돌 유적이 발견되기도 했다.


설쌤의 족집게 정보 코너에는 발해의 건국와 발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나와있다. 게다가 재미만점 한국사 키포인트에서는 읽어본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도 풀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유익하다. 그리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출제된 문제들이 있어서 읽어봤는데 앞에 내용을 이해했다면 모두 풀 수 있는 문제라 깜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이렇게 쉽게 느껴지긴 처음이다. 문왕은 당나라의 3성 6부제를 수용해 발해의 중앙 통치제도를 정비했는데 9세기 신왕 때 전성기를 맞이한다. 당나라는 이떄의 발해를 해동성국이라 부르기도 했다.  한 챕터가 끝내면 족집게 정보와 한국사시험 내용이 반복되어 내용을 다시 리마인드하기에 딱 좋다. 뿐만 아니라 가로세로 퍼즐, OX퀴즈 등 재미난 활동들이 있어서 초등한국사 배우기에는 딱 좋은 책!

이렇게 만화로 보고 내용을 다시 기억하니 훨씬 효율적이게 느껴진다. 실제로 봄이도 이걸로 공부해서 한국사체험 갔더니 훨씬 이해가 잘 되더라는~ㅎㅎ초등한국사 쉽게 풀이해준 설민석의 만만한국사 완전 짱! 1권부터 5권까지 쟁여놔야할 책으로 찜콩이닷!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