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수면 상승에서 살아남기 2 ㅣ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65
곰돌이 co. 지음, 한현동 그림, 윤순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4년 5월
평점 :





요즘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교과서에서 나오는 그런 상식이 아닌 생활 속 환경 상식을 알려줘야할 때가 많은데 #해수면상승 문제가 그렇다. 오늘은 갑작스러운 해수면 상승과 폭우로 인한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 해야할지 #생활속과학 #상식 을 배울 수 있는 #해수면상승에서살아남기 #2권 을 소개해보려 한다. #살아남기시리즈 는 워낙 유명해서 우리집 아이들도 정말 즐겨보는데 유용한 정보들이 정말 많다.
살아남기 시리즈는 아슬아슬한 모험을 통해 과학상식을 배우는 #에듀테인먼트 만화시리즈로 화재, 바이러스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크고 작은 사고부터 비행기 사고, 토네이도, 산불 등 위험 천만한 자연재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사건 사고에 이르러 보는내내 손에 땀을 쥐게 한다. 특히 서바이벌 짱인 지오의 생존기를 통해 안전사고와 재난에 대비한 과학상식을 배울 수 있어 #초등학생 들에게 적극 #추천 하는 책이다. 이번 해수면 상승에서 살아남기 2권은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지 궁금한 분들은 팔로팔로~
만약 눈앞에 거대한 빙하가 나타나면 어떨까?! 위험천만한 자연재해 앞에서 어떤 상식을 갖고 있어야 할지 알려주는 이번 책~ 해수면상승에서 살아남기 2권 시작해본다. 갑작스러운 폭풍과 해수면 상승으로 전 세계가 재난을 맞이한 상황~ 바다 한가운데에서 폭풍을 만난 파라다이스호는 마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섬으로 돌아가기로 한다. 섬에 도착했지만 이미 마을이 바다에 거의 잠겨버린 상태~ 엔젤 선장은 배를 돌리려 했지만 지오는 포기하지 않고 선장을 설득해 대피소를 찾아내고 섬 사람들을 구조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거센 폭풍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파라다이스호는 길을 잃은 채 바다를 떠도는데.. 과연 해수면 상승의 위기 속에서 지오는 생존할 수 있을까..??그렇다면 이 거대한 폭풍을 일으킨 원인이 무엇이고 해수면은 왜 상승하고 있을까? 의문이 든다면 이번 과학상식 코너를 자세히 읽어보길 바란다. 빙하란 극지방에서 찾아볼 수 있는 눈이 많이 쌓여 만들어진 커다란 얼음덩어리다. 수천년동안 눈이 쌓이고 다져지기를 반복하면서 만들어지는데 빙하는 지구생태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빙하의 종류는 대륙빙하, 계곡빙하, 산록빙하등으로 구분되는데 이것도 얼음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 빙하, 빙붕, 빙산, 유빙으로 달리 부른다. 또한 바닷물은 한 곳에 가만히 있지 않고 끊임없이 일정한 방향과 속력으로 흘러가는데 이것이 바로 해류다. 해류는 온도로 구분짓는데 차가운 바닷물을 운반하는 흐름은 한류, 따듯한 바닷물을 운반하는 난류로 구분된다.
그리고 폭풍 해일 발생시 행동요령에 관해 나와있는데 굉장히 유용했다. 마지막엔 서바이벌OX퀴즈와 빈칸채우기 등 다시한번 책 내용을 정리하는 서바이벌 팡 노트 코너가 있어 좋았다. 만화의 가상이야기라고 생각하지만 놀랍게도 이런 일은 세계 곳곳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인류가 배출한 온실가스가 지구를 빠른 속도로 데우고 있기 때문에 빙하가 녹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렇게 지구 온난화는 서서히 우리 생활을 완전히 바꿔놓는데 이번 해수면상승에서 살아남기 2권을 보며 더더욱 실감이 났다.앞으로 우리가 지구 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그를 실천하는데 시간을 써야할 때가 온것 같다. 특히 폭풍 해일 발생 시 행동요령등을 알려주어 정말 좋은 생활속과학 상식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완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