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5 : 강과 환경 오염 - 본격 미스터리 과학 상식 만화 ㅣ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5
안치현 지음, 강경효 그림, 정재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4년 1월
평점 :





결혼 전 친정집 바로 앞이 중랑천이라 봄이면 한강까지 자전거 라이딩도 하고 여름밤엔 반포대교 잠수교까지 다녀오곤 했었다. 그 시간이 진짜 힐링이었던게 중랑천이 한강으로 가기까지 그 여정의 길을 자전거로 따라가다보면 뭔지 모르게 자연과 풍경에 매료된다. 90년대만 해도 각종 생활 오염수 방출로 인해 중랑천에 악취가 심했던걸로 기억한다. 그나마 악취는 조금 남아있긴하지만 참을 수 있을 정도인데 물이 점점 깨끗해지길 바라고 또 바랬던 그런 추억이 있다.
이번에 #과학상식 을 배울 수 있는 #초등학생책 인 #미스터리과학조사단 의 주제가 바로 강에 사는 생물과 환경오염이라 반가웠다. 미스터리과학조사단이라 불리는 학교 동아리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를 파헤치며 과학상식을 배울 수 있는 학습만화다. 조사단의 리더인 신기한, 멤버인 강해나와 테리, 그리고 고양이 까미와 함께 친구들의 의뢰를 받아 미스터리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초등학교과학을 하나하나 배워가는 내용이라 흥미롭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교과와 연계된 과학원리를 배울 수 있는 #초등학생책추천 이것도 시리즈라 봄이가 무척 좋아한다.
제 40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에서 아동부문 우수과학기술출판상을 수상한 영광의 미스터리과학조사단~ 초등학교과학 상식을 배울 수 있는 초등학생책으로 추천하는 책 소개해본다. 이번 5권은 ‘강과 환경오염’이라는 주제에 관해 다루고 있다. 강 속에 괴물의 형체가 보이는 오싹한 그림을 보니 내용이 정말 궁금해진다. 이런 상상 한번쯤은 해본적 있는데 영화 '괴물'에서 실감나게 표현했더랬지~ㅎㅎ
어느 날 기한과 해나 태리는 영상을 하나 보게되는데.. 괴물이 목격됐다는 청룡강에 세 명의 너튜버들이 라이브 방송을 시작한 것이다. 마침내 괴물의 형상처럼 보이는 것을 찾아 가까이 가서 살펴보려고 하는 순간~ 쇳소리같은게 들리며 누군가에게 습격을 받은 듯 방송을 하던 사람들의 비명소리를 듣게 된다. 이내 방송은 끊기고 이후에 어떤 내용도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 이상하게 생각한 조사단은 바로 촬영을 진행했던 옆반 봉석이를 찾아가기로 한다.
봉석이는 축구부였기 때문에 찾기는 쉬웠으나 뭔가 불안해보이는 모습에 어떤 사정이 있는지 묻는다. 이윽고 봉석이는 어떤 사람들의 협박 때문에 영상을 지웠다고 말하는데.. 어젯밤 봉석이는 같은 반 친구들과 함께 담력훈련을 하러 청룡강에 갔고 어둡긴했지만 커다란 용같은 것이 헤엄치고 있었다고.. 그런데 강 가까이에서 악취가 진동했고 예기치못한 장애물을 발견한다. 관계자외 출입금지라고 붙여놓은 팻말이 달린 철문을 열고 들어간 친구들~ 거기서 복면을 쓴 사람들이 핸드폰을 빼앗고 영상을 싹 지웠다는 것! 그리고 그 사람들은 불법침입이라며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그들을 위협했다고 한다.
그리고 영상의 댓글에까지 익명으로 협박을 한 것! 그리하여 그 영상을 지우고 계정까지 삭제했다는 이야기를 전해듣는다. 그들에겐 심한 약품냄새가 났고 끈적끈적한 액체가 묻어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괴물이 나오는 강의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이제부터 미스터리과학조사단의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된다.
신기한의 미스터리 수첩에는 강에 관련한 이야기가 나온다. 강 상류는 너비가 좁고 경사가 급하고 강 하류는 강의 너비가 넓고 경사가 완만하다. 이 내용은 봄이 초등학교 2학기 과학과목에서 나오는 내용이라 반가웠다. 그리고 남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아마존강 그리고 스페인의 리오 틴토강에 관한 정보도 있다. 신기한의 미스터리 수첩에는 강에 관련한 이야기가 나온다. 강 상류는 너비가 좁고 경사가 급하고 강 하류는 강의 너비가 넓고 경사가 완만하다. 이 내용은 봄이 초등학교 2학기 과학과목에서 나오는 내용이라 반가웠다. 그리고 남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아마존강 그리고 스페인의 리오 틴토강에 관한 정보도 있다. 그리고 고양이 까미의 냥냥 지식펀치 코너에서는 본문에서 접한 과학상식을 좀 더 깊이있게 다루어본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지식을 미스터리를 더한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내니 재미있을 수 밖에! 때론 오싹하고 때론 기묘한 과학학습만화책으로 추천하는 미스터리과학조사단~ 과학상식을 배울 수 있는 초등학생책으로 왕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