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KY 로드맵 - 대한민국 대표 공부 멘토 이병훈의 최상위 솔루션
이병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아이가 한살한살 커가면서 제일 어려운 부분이 교육에 관해 중심을 잘 잡는 것이다.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 밥벌이를 잘 하고 살게 하려면 갖춰야하는 기본적인 소양 중 교육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아이 교육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대한민국 부모님들은 온갖 정보들이 넘쳐나는 지금 제대로 된 교육관을 갖기란 쉽지 않다. 나 또한 아이들을 키우는데 있어서 주관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회적명성이 있는 멘토들이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고 계획을 수정하기도 한다.
오늘 소개할 #SKY로드맵 은 #유치원 부터 #대학입시 까지 '자녀를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님'을 위해 쓰여졌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흔히 얘기하는 헬리콥터맘, 캥거루맘이 되라는게 아니다. 비록 공부는 자녀가 하지만 부모는 옆에서 서포트를 해줘야 할텐데 이때 부모가 해야할 일을 아주 디테일하게 알려준다. 영어유치원의 장단점, 사고력 수학과 연산은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학년에 따른 적당한 하루 공부시간, MBTI별로 동기부여를 하는 방법 등 실제로 도움이 되는 많은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특히 유아기부터 고1까지 다섯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성장기별 특징과 그에 따른 효율적인 공부법을 제시하는 부분에서는 정말 놀랐다. 뜬구름 잡는 수많은 교육서도 많은데 이렇게 디테일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은 지금까지 본적이 없다. 그냥 앞으로 다른 책은 볼 것 없이 이 한 권만 파며 학년에 따른 교육을 따라가며 시켜도 충분할 것 같은 완벽한 교육지침서같은 느낌이랄까~
저자 #이병훈 소장은 대한민국 대표 공부멘토로써 방송과 언론에도 자주 나오는 분이다. 15년 동안 수많은 학생과 부모님을 멘토링을 해주면서 알게된 비법을 고스란히 이 한권에 담았다. 그는 '부모의 전략없이 성공하는 입시는 없다'며 영어유치원에서부터 대입 준비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고 필요로 하는 학습법이 무엇인지 생애주기별로 로드맵으로 보여준다.
특히나 유아기부터 저학년까지 주양육자가 교육자 역할을 병행 해야하기 때문에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나 또한 6세때부터 10~20분씩 아이를 앉혀서 공부를 시켰던 것은 '엉덩이 힘'을 기르기 위해서였다. 이 과정없이 갑자기 놀기만 했던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하면 그때부터 부모와 아이와의 관계는 어긋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렇게 뭣 모르는 어릴때부터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도 유아기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가 학습습관을 잡는데 굉장히 중요한 시기라고 일침한다.
공부는 아이가 하지만 학습분위기는 부모가 만든다. 얼마전 유퀴즈에서 90년대 수능 최초 만점자였던 분을 인터뷰한 내용을 보았다. 사회 선생님이었던 엄마와 공무원이었던 아빠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최적의 분위기가 공부에 흥미를 불어넣었던것 같다.
감정기복이 심해 매번 아이에게 요구하는 잣대가 달라지는 부모님, 매일 핸드폰만하며 TV를 보는 부모님을 두었다면 과연 자녀들이 공부하고 싶어할까? 어릴때 공부를 통해 성취감을 배우고 동기부여를 받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무리해서 학군지로 가고 싶어하는 이유 중 하나가 이런 면학분위기인 것에 감안하면 이건 분명 사실이다. 그렇기에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공부하는 분위기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기 : 6,7세~초등학교 1,2학년 / 공부정서 만들기.
2기 : 초등학교 3, 4학년 / 공부습관 만들기.
3기 : 초등학교 5,6학년 / 공부 독립시키기.
4기 : 중학교 1,2학년 / 공부 실속챙기기.
5기 : 중학교3학년~ 고등학교 1학년 / 공부 몰입시키기
그리고 고교학점제와 현행입시제도와 달라지는 2018입시제도에 대한 해설이 있어 지금 고학년인 자녀들이 있다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