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일은 로봇왕 5 (본책 + 태엽 모터 보트 키트) - 로봇댄스대회 준비! ㅣ 내일은 로봇왕 (개정판) 5
포도알친구 지음, 홍종현 그림, 김형용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8월
평점 :

지난 주말 아이들과 함께 #내일은로봇왕 을 읽어보고 #로봇키트 만들기를 함께했다. 자매님들이지만 로봇을 좋아하기도 하고 #초등학습만화 형태라 보기도 좋았는데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키트까지 있어서 더 좋았다. 오랜만에 찐 텐션으로 사진도 찍어주는 아이들~ㅋㅋ
로봇에 대한 모든 것이 나오는 내일은 로봇왕~ 우리는 5번째 책을 읽어봤는데 축구로봇과 배틀로봇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중심으로 로봇의 역사와 과학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요즘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세인 AI나 로봇은 다양한 산업에 쓰이고 있는 중이다. 특히 이번 이야기는 3D프린터에 관한거라 더욱 흥미진진했다. 일반프린터와는 무엇이 다른건지 알려주는 이번 책 리뷰 시작해본다.
내가 어릴땐 미래에 손 안에 작은 컴퓨터를 하나씩 들고 다니리란 상상은 감히 하지 못했었던 것 같다. 처음 아이폰이 출시했을 때를 기억한다. '인터넷+전화기+MP3'가 결합된 이 작은 기기는 더 없이 놀라웠고 엄청난 기능에 열광했다. 그만큼 우리의 미래는 또 어떻게 달라질까? 궁금함에 더 자세히 보게된 초등학습만화 내일은 로봇왕~ 로봇키트가 함께 구성되어있다.
로봇댄스대회는 오직 한개의 팀만 출전할 수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에 로봇축구반과 배틀로봇반 팀원들은 예선전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은 한 팀만 본선에 출전하기로 한다. 예선전 준비를 위해 주어진 시간은 단 일주일! 이 짧은 시간 동안 두 로봇반은 경쟁이 불가피해졌다.로봇을 받아 제작하고 안무를 짜고 프로그래밍을 하고 완벽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두 팀!
로봇 사전에는 3D프린터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데 3D프린터는 1980년 미국의 프린팅 기술 전문회사인 3D시스템즈에서 최초로 만들어졌다. 당시에는 생산비용이 많이들고 지적재산권을 두고 논쟁이 있어 항공이나 자동차산업등 제한된 분야에서만 사용되었는데 1992년부터 상용화되었다. 일반프린터가 토너나 잉크를 사용하는것과는 달리 3D프린터는 주재료로 플라스틱 소재의 필라멘트를 이용한다. 3D프린터로 집도 지을 수 있고 음식을 출력할 수도 있다니 정말 대단하다.
큐비박사의 연구실 코너에는 3D프린터로 만든 로봇이 소개되었다. 손과 팔 등 여러개의 관절과 뼈가 모두 구현되어 있어 사람처럼 움직일 수 있는 로보이~ 이걸 3D프린터로 만들었다니 멋지다.
재미난 책도 읽어보고~ 아이들이 제일 기대하는 로봇키트도 만들어봤다. 태엽모터보트 만들기였는데 주말마다 목욕놀이 하는 아이들에겐 완전 반가운 소식이었다.ㅎㅎ준비물은 다 있으니 이제 조립해볼까~ 이제 이정도는 식은죽먹기로 잘 만드는 아이들. 드디어 만들어봤는데 동작을 실험해보려면 물이 있어야 하니~ 태엽이 돌아가면서 추진력이 생겨 엄청 잘 나간다.ㅎㅎ신기한 태엽모터보트~~ 굿굿!!
로봇의 역사 뿐만 아니라 활용도까지 널리 알 수 있는 초등학습만화 내일은 로봇왕~ 로봇키트까지 있어서 아이들이 엄청 좋아하는 책으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