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남매의 흔한 호기심 9 - 일상에서 만나는 과학 상식 흔한남매
안치현 지음, 유난희 그림, 이정모 외 감수, 흔한남매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에서 유일하게 TV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 주말이 되면 나자매님들은 엄마아빠보다 먼저 일어나 안방에 TV를 켠다. 주말에는 늦잠을 자도 되지만 아이들은 잠을 자는것보다 이 편을 훨씬 좋아하는듯 하다. 하긴 나도 예전에 만화보려고 주말 아침엔 꼭 일찍 일어났던 것 생각하면 아이들에겐 주말을 기다리게 하는 이유중 하나가 될지도 모르겠다. 그 중 아이들이 잘 보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흔한남매 채널이다. 남매사이인 으뜸이와 에이미의 에피소드들을 보고 있다보면 나도 풉, 하며 웃음이 세어나온다.


구독자수 257만명의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흔한남매시리즈는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제일 인기 있는 컨텐츠이기도 하다. 이번에 출간된 책 #흔한남매의흔한호기심 #9편 에서는 일상에서 만나는 과학호기심 18개를 수록하여 호기심 가득한 과학정보를 한번에 담았다. 게다가 배꼽잡는 재미는 덤이라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책 소개해본다.



이번 흔한남매의 흔한호기심 9편 주제는 바로 '생활 폐기물은 어떻게 처리될까'란 주제다. 빈 병은 어떻게 재사용될까, 바다로 들어간 쓰레기는 어떻게 될까 등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환경보호를 위해 일상 속 작은 실천법을 알려주는 굉장히 유익한 내용으로 꾸려졌다.


흔한남매의 흔한호기심 책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학습 내용이랑 연계도 되어 있다. 주로 초등 3~5학년의 과학 단원과 연계되어 있어 일상 속의 과학 원리를 알려주는 굉장히 유용한 책이다.


에피소드 하나. 으뜸이는 새로운 게임을 사고 싶어 용돈이 필요했는데 마침 용돈 모으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다. 집에 있던 병을 팔아 돈을 마련하기로 한 것! 빈 유리병은 석회석, 규사 등 원료를 가공해서 만든 것으로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많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원낭비를 막기 위해 보증금반환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완전 꿀 정보!


에피소드 둘. 어느날 에이미가 절대 못 찾게 하기 위해 돈을 편지봉투에 넣어 쓰레기통에 넣어놨는데.. 엄마가 소각장에 버렸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에 빠진다. 다행히 엄마가 미리 알고 숨겨놓으셨다는 사실! 봄이는 이 에피소드가 정말 재미있다며 깔깔거리며 웃었다.ㅎㅎ


우리가 배출한 생활폐기물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헤어드라이어는 어떻게 더운 공기를 만들어내는지 등 각 화 에피소드의 마지막에 삽입되는 정보 페이지를 통해 초등 과학 교과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 지식을 익힐 수 있어 좋았다.


6화마다 한번씩 삽입되는 몸풀기 코너에는 초성퀴즈, 네고개 퀴즈, 가로세로 퀴즈 등 간단히 퀴즈를 풀며 본문에서 배운 핵심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에 호기심 레벨업에서는 4지선다로 이루어지는 재미난 문제를 풀 수 있는데 만화를 읽다보면 굳이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과학 정보가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기 때문에 가볍게 풀 수 있는 코너다.


봄이도 각 에피소드들을 정말 재미나게 읽었는데~ 학교 끝나자마자 오면 으뜸이와 에이미의 현실 남매 티키타카 보는재미에 푹 빠졌다.ㅎㅎ게다가 재미까지 갖추어져 있으니 아이들이 너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흔한남매시리즈~초등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호기심 해결 책으로 완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