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상상력 - 지나간 백년 다가올 미래
김정섭 지음 / Mid(엠아이디)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적절한 토론의 선제조건은 뭘까? 아무래도 토론 참가자들이 서로가 하는 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아닐까? 그 이해를 위해서 또 필요한 것이 토론 주제를 둘러싼 쟁점들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일 것 이다. 이번 MID 출판사에서 나온 외교 상상력이란 책은 적어도 외교 문제에 있어서는 그런 기본적인 소양을 채워주기 충분한 책인 것 같다.

 

사실 외교나 정치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는 책이 없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내가 접했던 책들은 대부분 교과서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어떤 컨텍스트 안에서 개념을 설명하고 있지 않으니 내용이 잘 파악이 안되고 지겹게 느껴지곤 했다. 반면 외교 상상력에서는 저자가 우리나라 대외정책의 대중적 기반을 심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지필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대외문제해결을 위한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론들이 눈에 잘 들어왔다. 물론 그 개념들이 쉬운 것들은 아니였지만, 다양한 쟁점들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는 점이 돋보였다.

 

특히, 대북정책에 관한 부분을 균형감 있고 현실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좋았고, 독일의 사례와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도 흥미롭게 보았다.

 

이론과 역사를 대하는 저자의 관점처럼, 이론과 역사를 통해 당면한 우리나라의 외교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보탬이 되고자하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6-11-29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ID에서 과학책뿐아니라 이런 책도 나오는군요. 외교문제에 대해 알고싶었는데 좋은 책 소개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