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 쿠키 - 화려한 토핑과 쫀득한 식감으로 완성하는 나만의 쿠키
유미라 지음 / 책밥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서 케이크 쿠키 책 서평을 하게 되었다. 케이크 쿠키는 양과자점 플레지르의 유미라님이 출간하신 책으로 다양한 케이크 스타일의 쿠키가

무려 33가지나 실려 있었다. 플레지르는 온라인으로 디저트를 판매하는데, 이번에 출간한 케이크 쿠키같은 비주얼의 쿠키도 판매하고 있다.

예전에 플레지르 이전에 베이킹 수업을 들은적도 있어서 그런지 내적친밀감 엄청나게 높아진 상태로 책을 읽어나갔다.

앞서 말한것과 같이 레시피는 총 33가지가 실려있고, 저마다 재밌는 이름을 하고 귀염진 비주얼을 자랑하고 있었다.

간단한 쿠키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고, 도구와 필요도구가 안내되어 있고, 공정에 따라 나눠서 설명이 되어 있다.

설명은 한페이지에 다 되어있고, 사진이 한쪽에 큼직하게 실려 있어서 보기에도 수월하고 좋았다.

을 보고 가장 먼저 만들어 본 쿠키는 "정복하자 몽블랑"이라는 이름을 가진 보늬밤쿠키였다.

원래는 초코가득 들어있는 쿠키를 만들어 볼까 했는데, 마침 보늬밤 사둔게 있어서 이걸로 딱 정해버렸다.


내가 만든 쿠키 외에도 대부분의 쿠키가 크림치즈 필링을 사용하고 있었다. 수분감을 빼주고 사용하기 편하게 숙성 과정을 거치는데  최소 반나절이나 하루 전에 만드는걸 추천한다. 

크림치즈에 마론레진을 이용해서 맛을 내주고, 크림치즈를 부드럽게 만들고 레진을 넣어서 생긴 수분감을 강력분을 넣어서 잡아주는게 특이했다. 처음에는 질척여서 냉장고에서 시간이 좀 지난다음 분량을 4등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했다.


녹인 버터를 사용해서 만드는 쿠키반죽으로 쫀득한 식감을 위해 녹인버터를 사용하는것 같았다. 그리고 쿠키반죽에는 보통 박력분을 사용하는데, 이 레시피에서는 강력분을 사용했다. 저자는 크림치즈와 토핑으로 올리는 크림의 수분감으로 인해서 쿠키의 반죽이 흐트러질수 있다고 하는데 이것을 강력분의 글루텐 조직으로 잡을수 있기때문에 박력분 대신 강력분을 사용했다고 한다. 쿠키를 반죽할때 중간에 치대는 과정이 있었는데, 이 과정이 글루텐을 생성하기 위한 공정이였던 것 같다. 반죽의 온도를 맞추고 분할하여 손바닥 크키로 만드는데, 이때 랲을 위에 덮어서 눌러주었더니 한결 사용하기 편했다. 

그리고 크림치즈를 감쌀때 쿠키반죽을 위에 조금 남겨주었다. 이부분을 통해서 구울때 수분이 빠져나갈수 있게 하는것 같다. 책에는 설명은 없었지만, 사진을 보고 따라서 성형해 보았다.


책에서는 분량의 보늬밤을 푸드프로세서에 갈아서 사용했는데, 나는 밤잼이 있어서 분량만큼 밤잼을 넣었다. 이번에 만들때는 설탕을 넣었지만, 다음번에 밤잼을 사용할 경우 설탕은 빼도 될것 같다. (이미 잼에 설탕이 들어가 있으니까) 크림은 되기를 맞춘 다음 사용하기 전까지 냉장보관했다가 사용하기 전에 다시한번 되기를 맞춘 훈 사용하였다. 


쿠키는 팬채로 식혀서 사용하는데 어느정도 식은 다음에 식힘망으로 옮겨서 안쪽까지 모두 식을수 있도록 하였다. 

두툼한 쿠키라서 안쪽에 열이 남아 있을수도 있는데, 열이 남아 있으면 위에 올리는 크림이 녹을수도 있기때문에 완전히 식혀주는게 중요했다. 

크림에 보늬밤을 넣고 위에도 보늬밤을 올리는데, 나는 안에 넣는건 생략하고, 윗면에만 보늬밤 하나 통으로 올려주었다. 

초코시럽 대신에 초코를 녹여서 뿌려주었고, 데코스노우를 살짝 뿌리고, 밤에는 금박을 조금 올려주었다. 이것저것 장식이 많이 올라가는데, 투머치 장식 아닌가 싶다가도 다 완성 시키니 너무 귀엽고 진짜 케이크 같았다. 




책밥으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