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길동전 : 정의를 위해 싸우다 마음 잇는 아이 9
이병승 지음, 임광희 그림 / 마음이음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길동전
이병승 글. 임광희 그림
출판 마음이음

 

 작가님에 대하여~

 

 홍길동전의 목차

 

 홍길동전...
초등인지 중등이지는 모르지만 학창 시절에 읽었던
기억은 있어요.
활빈당을 이끌던 홍길동.
그리고 명대사라고 할 수있죠.
(드라마나 예능 프로에서 패러디 할만큼.)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는것' 
홍길동이 집을 떠나게 되는 이유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원인이 아니였어요.
홍길동이 집을 떠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홍 판서(길동의 아버지)의 둘째부인인 초란때문이였네요.
역시 여자의 질투는 무시무시함을 한번더 느꼈어요.
홍판서가 표현은 안했지만 길동을 아끼고 사랑함을
초란은 알고있었나봐요.
길동과 길동의 모친을 쫒아내고자 가짜 관상쟁이를
내세워 길동이 '왕이될 상'이라 거짓말하게 함으로
길동을 멀리하게 한 후 죽이려했던거죠.
정말 초란에 관해서는 전혀 기억을 못했었는데
아이와 읽으며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였어요.

<길동이
초란의 계략으로 인해
집을 떠나게 되는 장면>

 

 

혹시 길동의 태몽을 아세요?
홍판서가 낮잠을 자면서 꿈을 꾸게되죠.
푸른 용 한 마리가 홍판서의 입으로 쑥 빨려 들어가는 꿈을요.
갑자기 아이들도 자기들의 태몽을 묻네요^^;
모두가 다른 태몽.
각각의 동물들이 나왔었는데
잠시 아이들과 추억을 소환했어요~♡

홍길동전은 소설이지만 마치 위인전인듯 착각하게 하죠.
워낙 백성을 돌보며 탐관 오리들과 백성을 괴롭히는
양반을 벌주는 영웅이였기에~
그래도 소설 일 수밖에없는 이유가 있죠.
허상..백발의 도사, 도술!!
도사로 부터 비책을 받아 수련해서 도술을 터득하고,
도술로 모든것을 이뤄가는 홍길동.
우리나라(남과 북)는 팔도로 이뤄졌죠.
그래서 전국각지에 홍길동을 출현시키위해
짚으로 만든 인형 7개를 분신술로 활용해 전국적으로
출현시켰죠.
신출귀몰한 홍길동이 탄생했어요~

홍길동은 살생을 즐기지 않았어요.
될수있으면 희생없이 일을 해결하려고 하죠.
피해를 최소화!
그래서 주로 이용한것이 도술이네요.
길동을 잡으러 온 포도대장에게도 도술로~

태몽부터 신설들의 나라로 들어가는것으로
홍길동의 생애를 다루는 이야기~
서자로 태어나 아버지를 아버지로,
형을 형으로 부르지 못했지만 활빈당을 이끌고,
병조 판서가 되는 신분 향상도 되고,
조선을 떠나 활빈당만의 나라를 만들어 임금이 되고,
산채로 신선들의 나라로 들어가기까지
길동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재미와
시대의 분위기까지도 전달해주는 책이네요.

길동의 정의감과 예를 중시하는 모습에서
아이들도 닮고 싶다는 생각을 만들어주네요.
불의가 아닌 정의를 쫓는 모습으로~

<홍길동을 잡기위해 아버지는 옥에,
형에게는 벼슬을 내려 동생을 잡아오게 함>

 

 <지혜로운 홍길동의 현명한 대답>

 

 

우리 아이들이 홍길동을 읽고
훗날 어떤 상황에서든 불의가 아닌 정의를 쫓고,
불의와는 타협하지 않는 성인이 되길 바래봅니다~♡

#마음이음#추천도서#홍길동전정의를위해싸우다#우리고전#허니에듀서평단#허니에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