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숨은한글찾기 1 - 자음과 모음 똑똑해지는 숨은한글찾기 1
도토리창작연구소 지음, 공해지 그림 / 아라미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똑똑해지는 숨은한글찾기 1
기획.글 도토리창작연구소
출판 아라미

 

 

초등학교 1학년인 아들과 1월생인 5살 공주를 위해
서평신청을 하고 받아본 놀이책~
출판사 아라미하면 퍼즐에 관한 놀이책이 먼저
떠오르게 되네요.
똑똑해지는 시리즈죠.
이번에도 아이들을 위한 한글 놀이북을 출간했네요.
역시 똑똑해지는 시리즈네요.
이 '숨은 한글 찾기'는 처음으로 한글을 배우는
친구들을 위해 만들었다고 해요.

 

 

총 3장으로 되어있으면서
1장에는 자음을 이용한 숨은그림찾기,
숨은자음찾기,미로찾기,낱말 퍼즐, 다른그림찾기,
같은그림찾기,붙임 딱지 붙이기,색칠하기등을
활동으로 할 수있도록 되어있어요.

2장에는 비슷한 자음들을 나눠 보면서
한글 창제 원리에 따라 획을 더한 자음들을
구별하도록 했어요.

3장에서는 자음과 모음을 이용해서 낱말을 익혀요.
자음에 모음을 더하면서 낱말을 만들고,
비슷한 글자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놀이 활동이
있어요.

 

 

본격적인 놀이 활동에 들어가기전에 아이들에게
몸풀기로 자음 따라쓰기를 하도록 되어있어요.
한글은 획순이 중요하죠. 획순대로 한글을 써야
글씨가 바르고 예쁘죠.
한글을 처음 시작하는 친구라면
바로 따라적기보다는 손가락으로 충분히
따라 써보는것이 자음익히기나 쓰는 획순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 5살 공주는 검지손가락으로
따라쓰기를 시켰어요.

 

 

 

역시...
한글을 배울수있도록 되어있는 놀이 학습책에는
항상 있는 코너죠.
자음 혹은 모음 색칠하기.
1장에서는 자음을 다루기때문에 자음 색칠하기가
들어있어요~

 

 

 

이 들어있는 낱말을 배우면서
재미있는 의성어, 의태어도 배워요.
짧게 글이 함께 어우러져있는데 동시느낌도
나면서 글자수가 많지 않아서 아이가 따라읽기에도
집중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아이들 입장에서 많이 들어본 말이라
따라읽으면서 글자도 익힐수있어요.

 

 

길을 따라가면서 제시된 자음을 찾으면서
길도 찾아나가는 놀이네요.
자음을 구별하기위해 색을 대부분 넣었지만
몇개는 검은색으로 단어를 표현했어요.

 

 

 

두개의 단어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낱말을 찾아
붙임딱지를 활용해 빈칸을 채워넣는 놀이네요.
이 놀이가 낱말퍼즐의 기초가 되지않을까요.

1장에서 자음위주로 놀이학습을 했다면
2장에서는 낱말위주로 놀이학습을 하도록 되어있어요.

 

 

붙임딱지를 활용해 낱말을 배우고,
자음도 확인하는 줄긋기놀이가 많이 있어요.
2장이 끝나면 자음 순서를 익히도록 활동이
들어있어요.

2장에서 낱말을 통으로 익혔다면
3장에서는 자음 + 모음 형식으로 낱말의 구성도
함께 익히네요.

 

 

전체적인 구성이 놀이북으로 재미있게 한글의 원리를
배운다는것이 좋았지만 한편으로는 딱 놀이북으로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놀이북 한권으로 한글을 익히겠다는 생각보다는
놀이북안에 제시되는 단어와 낱말을 알게 하겠다는
생각 먼저들었어요.
한글 떼기에는 한권으로는 부족한느낌이 많이 들었어요.
또한 한글을 처음 접하는 친구들보다는 어느정도
한글을 학습한 친구들이 복습용 놀이북으로
활용한다면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익힐듯해요.
초등학교 1학년 교과와도 연계되는 부분이 있어서
1학년 친구들에게나 예비초등아이들이 활용하면
좋겠어요.

 

 

붙임딱지를 활용하는 부분도 많이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어해요. 물론 나이가 어린 동생이
더 좋아해요.
붙임딱지역시 쉽게 찾을수 있도록 쪽수로 정리되어
있어요.

 

 

샤워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하얀색 원피스를 입고,
머리도 다 말리기전에 숨은 한글 찾기를 펼쳐든
꼬마공주님~
6~8세 친구들에게 권장하는 놀이북이지만,
5살 꼬마도 재미있게 활용해요.
8살 오빠는 동생을 위해 뒤에서 알려주고 있어요. ㅎㅎ

#놀이북#아라미#똑똑해지는#한글#숨은한글찾기#허니에듀#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