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놀면서 가르치는 우리아이 글쓰기 일기.독서록
홍숙영 지음 / 박영사 / 2018년 7월
평점 :

이책을 읽고난 후 가장먼저 든생각이 우리 큰아이 입학전에 알았더라면....
초등학교를 입학하면 일기쓰기와 독서록을 작성한다.
아이들은 일기를 쓸때면 힘들다,어렵다,쓸것이 없다라는 등의 이유로
정말 엄마를 괴롭게 한다.
독서록을 쓸때도 아이들은 어쩔수 없기때문에 쓰는 경우가 많다.
ㅡ쓰라고 하니까.....
'줄거리에 느낀점을 적는다' 이것이 보편적인 독서록 쓰기라 생각하고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아이들에게 공부도 놀이처럼 재미있게 한다면 효과가 크듯
독서록 또한 쉽게 접근한다면 쓰기가 수월하지 않겠는가!
일기쓰기와 독서록 작성 접근법이 아이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기 쉽도록 예시글을 들어가면서 설명해주고 있다.
아이들에게 따로 글쓰기를 배울필요 없이 일기를 통해서
아이의 글쓰기를 향상 시킬수 있다.
이책에서 알려주는 방법으로는 편지처럼 기록하는 편지일기,
자신이 좋아하는 목록이나 갖고싶은 목록 또는
하고싶은 목록등을 기록하는 목록일기,
동시나 상상일기,가족들의 대화를 녹음후 기록하는 대화일기,
수수께끼일기라해서 힌트를 준후 마지막 답을 알리는 거이다.
아이를 위해 다양하게 접근 할 수있는 방법을 알려주는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일기를 처음 쓴다면 날씨를 맑음,비,구름등처럼 명사가 아닌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 책에서는 일기쓰기를 단계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예시글과 함께 알려주고 있다.
3문장을 시작으로 5~7문장으로 확장하는 발전단계
그리고 8~10문장으로 확장하는 심화단계이다.
기본이든 발전,심화단계이든 일기는 3가지 질문에서 시작된다.
1.오늘 제일 기억나는 일이 뭐야?(글감)
2.어떻게 했는데?(내용)
3.어떤 생각이 들었어?(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