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셈 D4 : 4학년 - 약수와 배수 소마셈 D단계 4
소마사고력수학 연구소 지음 / soma(소마사고력수학)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소마의 마술같은 원리셈 소마셈!!
밴드에서 서평신청으로 활용하게된 소마셈!
단계는 D4에 해당되고 초등4에게 권장하는 단계.
총 4주에 걸쳐 학습 할 수있도록되어있으면서
매일 해야 할 분량을 제시하고 있어서
따로 스케줄을 잡을 필요는없지만
아이의 능력에 맞춰서 진행하길 원할경우
진도 조절도 가능하다.

이단계에서는 약수와 최대공약수,약분,
배수와 최소공배수,통분을 다루고있다.
아이에게 방학중 예습용으로 활용하고 싶기도하고
초5가되면 어려워하는 부분중 하나의 단원이라
미리 한번 훑어보고싶기도 해서 신청하게 되었다.

일일 학습분량으로는 한장정도의 문제 풀이를
하게되고 개념이 필요한 부분은 설명을 한쪽정도로
해주고 있다.
문제수도 25문제 내외정도된다.
아이가 집중해서 할  경우 소요시간또한 많이
필요하지않다.

연산뿐 아니라 문장제가 포함되어있어
사고력도 높일 수 있으며
문장제의 유형또한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문제형식으로 되어있다.

아이가 풀어보기 전에 먼저 교재를 훑어보면서
어떤식으로 알려줄지를 잡아보았다.

 약수라는 용어를 설명해주면서 구하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다.
곱셈식으로 약수를 구하는 방법은 구구단을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활용해도 좋은방법이 된다.
예를 들어 24의 약수를 구할 경우 2×12는 구구단을 
9단까지만 하는 친구라면 제외하고 6×4,8×3,4×6,3×8을
찾도록 연습을 해도 고학년이 되었을때 약수 찾기에
도움이 되겠다.

 

개념정리가 잘 되어있다.
약수를 배우고 공약수를 배우고 최대공약수까지~
풀이과정을 책보다는 공책에 적게하면서 다른방법으로도
풀수있도록 연습시켜주는것도 도움이 된다.

 

최대는 가장큰이기때문에 최대공약수는  공약수중에
가장큰수라는걸 한번더 알려주고
모든 수는 1과 자기자신을 약수로 갖고 있기때문에
1×자기자신을 먼저하고 그다음에는 작은수부터 곱셈식을
만들면서 공약수를 찾는다는걸 설명으로 한번 더해준다.

 

보기에 나타난 방식은 기본단계를 하는 친구들에게는
설명이 어려울수 있다.
18=2×3×3을 풀어서 설명하기전에 18=2×9인데 9는
3×3으로 나타낼수 있어서 18=2×3×3과 같이 나타낼수
있다는것을 한번더 알려준다.

 '공약수가 1뿐일 때까지'는 1을 제외한 같은수로 나눌수 없을때까지라고 설명하면서 9와 15의 공약수 찾기도
설명해준다.팁에 잘 나타나있다.

 

문장제의 유형이 다양하게 나와있다.
문장제 두번째 문제는 아이들이 다소 어렵게 생각하는
나머지부분 유형문제도 다루고있다.

 

연산문제집에서 이처럼 개념설명이 잘 되어있는 문제집은
드물다. 연산은 계산이기때문에 따로 개념설명없이
문제만 풀수 있도록 되어있는문제집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그런 면에서 이소마셈책은 원리와 개념까지도 잡아준다.

 약분은 분모.분자의 공약수중 최대공약수로 나눠주는 것인데 그 과정을 공약수로 나눠서 분수로 나타내는것이다.
팁에서도 알려주고 있지만 어떤 공약수로 약분 한것인지도
찾을 수있다.
분모 8이 4가되었다는건  ÷2를 한것이기때문에 분자도 똑같이 ÷2를 한다는것도 아이스스로 찾을 수 있다.
이 문제집 한권으로 약수부터공약수,최대공약수,
약분, 그리고 배수와 공배수,최소공배수 그리고 통분까지
예습으로도 충분한 교재다.
소마셈이 좋은 이유중 하나가 아이가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잡아줄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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