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배우는 동학 농민 운동과 차별 없는 세상 ㅣ 한 뼘 더 역사 3
박세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5월
평점 :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다룬 책입니다. 바로 북멘토 출판사의 <처음 배우는 동학 농민 운동과 차별 없는 세상> 이지요.
남존여비 사상과 적서의 차별이 지엄한 조선시대에는 평등이라는 단어가 존재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지식인들과 사람들은 평등한 세상을 원했죠.
이 책은 동학 농민 운동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나기 전 조선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그리고 녹두장군 전봉준이 등장하며 농민들에게 희망을 준 동학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고 있어요.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자칫 딱딱하기 쉬운 역사적인 사실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는 데에 있습니다. 역사적인 사실을 토대로 만든 동화 형식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그 이야기를 소개하는 인물을 1인 방송을 하는 것처럼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거든요. 아주 흥미로운 구성입니다.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목숨까지 바친 선조들 덕분에 우리는 지금 동학 농민군이 꿈꾸었던 평등한 나라에 살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 전반에 는 여러가지 차별이 존재합니다.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힘써야겠어요.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감상을 적은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