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한 사람의 생애 그 자체가 아니라 현재 그가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 가브리엘 마르케스


<블랙스완>의 서평이다.  '검은 백조'는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어떤 것'이란 의미로 인용되고 있다. 다시말해 전혀 생각하지 않은 현상이 갑자기 어느 날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


과연 글감을 보는 눈은 어떻게 향상될까? 가장 쉬운 방법은 이제까지 나왔던 글감들을 분석해보는 일이다.


"친구를 기다리는 짧은 시간에도 머리속의 생각을 그냥 글로 표현하기도 하고, 주위 사람들의 묘사를 적어보기도 하였으며, 여러 가지 잡다한 글쓰기의 연습을 자투리 시간에 메모한다." - 유시민


마구쓰기엔 세 가지 원칙이 있다. 단문으로 쓸것, 한번 시작하면 일정 시간 멈추지 말고 쓸 것, 맞춤법을 의식하지 말 것이다. 이 과정은 일종의 '나 홀로 브레인스토밍'이며, 주제를 정하고 쓰면 더 좋다.


<것>은 참 편리한 명사다. 웬만한 단어를 대체하여 쓸 수 있다. 때문에 무심코 쓰다 보면 <것>자 투성이의 글이 되기 쉽다. 하지만 <것> 자의 남용은 글쓰기를 망친다. 이를 막기 위해선 <것>을 대체할 단어를 생각해야 한다. 다시 말해 <것> 자로 인해 숨겨진 단어를 복원시켜줘야 한다.


<도>자를 그냥 빼도 되거나, <역시>나 <또한> 혹은 <~과 함께>와 같은 단어를 동원에 대체할 수 있다.


*글쓰기 법칙:

- 중복 불가 (것, 도, 등 을 자주 쓰지 말라, 주어를 반복해서 쓰지 말기, 단어와 문장의 중복 피하기,똑같은 어미는 변화주기)

-과일 수식/수사 금지, 한 문장 이중 주어 금지, 자신없는 표현 줄이기, 생뚱 단어 문장 빼기

-불필요한 말 없애기, 불필요한 조사빼기

-비즈니스 라이팅: 결론을 먼저 쓰고 이유를 설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