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침대부터 정리하라 - 윌리엄 맥레이븐


침대를 정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칭찬까지 받을 일은 아니었다. 그건 당연히 해야 할 일이었다. 침대 정리는 그날 나에게 주어진 첫번째 임무였고, 따라서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 일은 임무에 임하는 나의 태도를 설명해 보였다. 침대 정리는 내가 일의 얼마나 세세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를 보여 주었고, 또한 그날 하루를 마무리할 즈음에는 내가 무언가를 잘 해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 임무가 아무리 사소할지라도, 제대로 해냈다는 점에서 분명 자랑스러운 일이었다.


토미 노리스는 1969년에 실 기초 군사 훈련을 받다가 강제 퇴소를 당할 뻔했다. 사람들은 그가 너무 작고 너무 왜소하며 충분히 강하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 노리스는 그들 모두가 틀렸음을 증명했고, 중요한 것은 물갈퀴의 크기가 아니라 심장의 크기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어떤 외부의 힘에 직면해서 우리는 운명을 탓하기 쉽다. 운명이 거부한다는 핑계로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내가 어떤 환경에서 자랐고, 부모님이 나를 어떻게 키웠으며, 내가 어떤 학교에 다녔는지가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진실을 마냥 외면할 수는 없다. 평범한 사람과 위대한 사람이란 모든 삶의 불공평함에 대처하는 그 사람의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 헬렌 켈러와 넬슨 만델라, 스티븐 호킹, 말랄라 유사프지이가 그랬다. ... 자신의 불운을 원망하지 말라. 당당하게 일어나서 미래를 보고 계속 나아가라!


서커스는 훈련이 끝난 매일 오후에 실시되었다. 과외로 진행되는 두 시간짜리 맨몸 운동이었으며 강한 군인들만 훈련에서 살아남길 바라는 백전노장 교관들의 줄기찬 괴롭힘이 덤으로 주어졌다. ...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구나 수없이 많은 서커스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실패에 따른 대가도 치르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끝까지 굴복하지 않는다면, 실패를 교훈삼아 자신을 단련시킨다면, 인생에서 가장 힘든 순간을 맞이해서도 이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 나는 과거의 실패가 나 자신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으며, 실패하지 않을 운명을 타고나는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내게 가르쳐 주었음을 깨달았다.


삶이란 고난의 연속이고 실패한 위험이 상존하지만, 실패와 고난과 역경을 겁내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결코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을 한계까지 밀어붙여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머리를 앞으로 디밀고 밧줄에 올라타 내려가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담대하게 도전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진정 인생에서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를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용기란 놀라운 자질이다. 그 무엇도 그 누구도 용감한 자의 앞길을 막을 수는 없다. 용기가 없다면 다른 사람이 우리의 앞날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용기가 없다면 우리는 삶의 온갖 유혹에 휘둘리게 될 것이다. 용기가 없다면 우리는 폭군과 압제자의 지배를 받게 될 것이다. 용기가 없다면 위대한 세상은 결코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다. 용기가 없다면 이 세상은 약자를 괴롭히는 자들의 차지가 될 것이다. ... 용기가 있다면 당신은 악과 맞서 싸워 이길 것이다.


약자를 괴롭히는 인간들이란 전부 똑같다. 학교 운동장에서든, 직장에서든, 또는 공포 정치를 통해 한 나라를 통치하고 있는 권좌에서든, 그곳이 어디든 간에 그들은 똑같은 양태를 드러낸다. 그들은 공포감을 조성하고 남을 협박하는 데 뛰어나다. 소심하고 나약한 사람들을 이용해서 강해진다. 귀신같이 두려움의 냄새를 맡는 바다의 상어와 같은 존재들이다. 그들은 먼저 먹잇감 주위를 선회하면서 먹잇감이 허우적거리고 있는지 살필 것이다. 눈앞의 먹잇감이 충분히 약한지 탐색할 것이다. 그 순간에 우리가 용기를 내서 당당하게 맞서지 않으면 그들은 공격을 시작할 것이다.


한 사람의 힘이 무리 전체를 단결시킬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에게 용기는 물론이고 희망을 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진흙이 목까지 잠긴 상황에서 그 한사람이 노래를 부를 수 있다면, 우리도 그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한사람이 살을 에는 추위를 견딜 수 있다면, 우리도 그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한 사람이 제자리를 지킬 수 있다면, 우리도 그리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느 순간이 되면 우리는 진창 속에 목까지 잠겨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바로 그 순간이 큰 목소리로 노래할 때이다. 더 크게 웃으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야 할 때이다.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거라고 그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할 때이다. 


"고통을 각오하라. 상상도 못할 고통을 맛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고통을 견디는 것도, 괴롭힘을 당하는 것도 싫다면 아주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 포기하고 싶은 훈련병은 이 종을 단 세번만 치면 된다. ... 하지만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만약 포기한다면 평생 그 일을 후회하면서 살게 될 것이다. 포기한다고 해서 삶이 수월해지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다."


저 밖에 누군가는 우리보다 훨씬 험난한 시절을 보내고 있다. 자기 연민에 빠져서, 자신의 불운을 불평하면서 자신의 팔자를 한탄하면서, 자신의 상황을 다른 누구나 무언가의 탓으로 돌리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사는 것이 정말 지루하고 고단해질 것이다. 반대로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역경에 당당하고 강인하게 맞선다면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어진 삶을 보다 멋지게 바꾸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명심하라. 하나의 임무를 완수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살아가는 동안 당신을 도와줄 누군가를 찾아라. 모든 사람을 존중하라. 인생이란 공평하지 않을 뿐더라 당신이 자주 실패할 거라는 사실을 인정하라.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가장 힘들때 앞장서고, 약자를 괴롭히는 자들에게 당당히 맞서고, 넘어진 자들을 일으켜 세우고,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