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생기는 것은 그리 나쁜 일이 아니다. 위기에 대처하는 것은 성공 주기를 방해하는 대신 오히려 가속화할 수 있다. 과거에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사람들은 새로운 위협이 닥쳐도 위기감을 덜 느낀다.' - 로자베스 모스 캔터 <자신감>


인생은 10퍼센트의 사건과 그 사건에 반응하는 90퍼센트의 태도에 달려 있다.


"모든 인간은 삶의 과정에서 손실과 절망을 겪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나이에 더 이상 잃을 것이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한때는 잃어버린 것에 대해 아쉽고 아프고 괴로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잃는 것이 얻는 것보다 인간에게 더 많은 것을 가르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 전신 화상을 입고도 기적적으로 회복해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긍정의 청년, 그 청년이 바로 '조엘 소넨버그'다.


절대 절망이란 없습니다. 물론 그날의 아픔과 상처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어쩌면 가슴 한복판에 못 자국이 영원이 남아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 그 못 자국도 희망 앞에서는 결국 희미해집니다. 절대 멈춰선 안됩니다. 주저앉으면 안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삶은 살아가야 하는 것이고 묵묵히 걸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훗날, 당신은 분명 알게 될 것입니다. 절망은 그저 흘러가는 구름이었음을, 봄을 불러들이기 위한 지나가는 겨울이었음을, 아픔과 상처도 인생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벤자민 프랭클린은 행복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행복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다. 욕망을 적게 하거나 재산을 많게 하거나."


신경과 전문의 출신 작가인 올리버 색스는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구체성이야말로 기본이다. 현실을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것으로 개인적이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 바로 이 '구체성'이다. 만일 '구체성'을 상실하면 모든 것을 잃는다.


스티브 호킹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것의 운명이 미리 정해져 있고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조차 길을 건너기 전에 좌우를 살핀다."


독일의 시인 쉴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강한 사람이란 가장 훌륭하게 고독을 견디어낸 사람이다. 자기 혼자 섰을 때 강한 사람이 진정한 인생의 용사다."


주식투자의 전설인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력서 기준으로 멋져 보이는 기업이 아니라 당신이 좋아하는 직업을 가져라. 당신이 부유해지더라도 선택하고 싶어 할 그런 직업말이다.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길 때는 많은 일을 해도 고되지 않다. 즐거운 일을 할 때는 힘에 부치지 않는다. 오히려 일을 함으로써 활력이 생긴다."


마음이 들지 않는 사람과는 몇 걸음만 같이 걸어도 불편하지만 좋아하는 사람과는 몇 리를 걸어도 지치는 줄 모릅니다. 


암 종양의 고통을 끌어안고 레이첼(레이첼 카슨<침묵의 봄>)은 밤새 집필에 몰두했다. 떼굴떼굴 바닥을 굴러다니고 하루에도 수십 번 구토을 하고 마치 송곳으로 온몸을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펜을 놓지 않았다. 놓을 수가 없었다. 그녀에게 남은 시간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대문호 톨스토이는 친절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친절은 세상을 아름답게 한다. 모든 비난을 해결한다. 사람들 사이의 오해를 풀어 관계를 부드럽게 만들 뿐 아니라 어려운 일도 수월하게 만든다. 어두웠던 마음에 밝은 빛을 비춰 기쁨을 안겨주기도 한다."


"담벼락이 왜 존재하는지 아세요? 그건 우리가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거기 서 있는 겁니다. 그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그것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담벼락은 우리의 가능성과 간절함을 끌어내고자 거기에 있는 겁니다." - 랜디 포시


'내가 곧 죽을 것을 생각하는 것은, 내가 인생에서 큰 결정들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 가장 중요한 도구 였다.' - 스티브 잡스


미켈란젤로는 자신을 위대한 천재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들과 다를 바 없습니다. 나는 지극히 평범합니다. 내가 지금의 경지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사람들이 안다면 내가 그렇게 위대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천재가 아닙니다. 다만 멈추지 않고 끝까지 했을 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