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재어라!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4
전영석 외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자로 지그 크기를 재어라!  저희 아이한테 물어보았어요..진짜로 가능한지..그랬더니 가능하대요.ㅎ

이 책은 저희 아이가 좋아하는 책인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시리즈 책이랍니다.

정말 그림자로 지구 크기를 잴 수 있는지 너무너무 궁금했는데요..

 

 

 

3000명의 지구여행단에 뽑힌 4명의 친구들이 미션을 수행하면서 지구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인데요..

지구가 둥굴다는 증거를 찾고 시차를 계산하고 지구의 둘레 길리를 구하고 지구가 원래는 하나의 대륙이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어 가는 증거를 찾는 재미난 여행을 시작하게 됩답니다.

 

네모만 모양의 지도와 둥그런 원 모양의 지도는 땅의 크기가 같지 않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답니다. 네모난 지도는 항해시 많이 사용하는 메르카토르 도법 지도랍니다.

평면 지도, 타원형 지도는 지구의 크기가 다를수 있다고 하네요..

패터스 도법의 지도는 나라들을 조금 길쭉하게 늘여 만든 모양인데 실제 땅의 크기와 비슷하다고 하네요. 타원형 지도인 로빈슨 도법 지도는 땅의 크기와 실제 모양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지도가 이렇게나 종류가 많았다니 다 각자 쓰임이 달랐던거 같아요.

4명의 친구들이 미션을 풀어가는 재미난 세계여행이야기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