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중등 필독 신문 3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간된 이후로 중학생들과 부모님들과 관심을 받고 있는 <중등 필독 신문 시리즈>의 완결편이라고 할 수 있는 <중독 필독 신문 3권>이 나왔다.

저자이신 이현옥 선생님은 25년 차 현직 교사이면서 17년째 특수 교사로, 이현주 선생님은 24년간 중고등학교 국어 교사로 재직 후 현재는 장학사로, 두 분 모두 지난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중학생들과 함께 하신 분들이다. 오랜 시간 동안 중학생들과 함께하면서 요즘 아이들에게 비문학 독해의 필요성을 느끼고 <중등 필독 신문 시리즈> 집필하셨다.







<중등 필독 신문 1권>에서는 신문 기사를 바탕으로 한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

<중등 필독 신문 2권>에서는 수능 출제 문제와 모의고사를 바탕으로 더 깊이 있는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

완결판 <중등 필독 신문 3권>은 1,2권을 읽은 아이들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상급 문해력을 위한 시그널 정독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이 제대로 된 "텍스트" 읽기 방법을 배우면, 핵심을 파악하고 생각을 확장하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해 낼 수 있고, 세상이 넓어지는 경험을 통해 미래의 "넥스트"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시그널 정독법에 따라 6개의 주제에 대한 글을 제대로 읽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Structure : 글의 구조를 파악하라

Idea : 글의 주제를 찾아라

Grow : 나만의 사고를 확장하라

Notion : 개념을 정리하라

Ask : 질문하고 대답하라

Link : 다른 지식과 연결하라







하나의 글이 끝날 때마다 "읽는 법"에 대한 방법과 시그널 탐색력을 키울 수 있는 질문들이 있다.

60개의 글을 읽다 보면 아직 읽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은 천천히 글을 읽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읽는 것에 익숙한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통해 배경지식과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다.

중학생 아이들에게 국어와 독서는 너무나도 중요하다.

하지만 생각보다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하고, 긴 호흡의 글을 읽어 나가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짧지만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중등 필독 신문 3>과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고, 글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훈련은 읽기 실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읽기 능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과 최상급 문해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위 도서는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리뷰를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