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지에 스민 꿈 ㅣ 푸른숲 어린이 문학 48
최미정 지음, 박현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25년 6월
평점 :

푸른숲 역사 동화로 유명한 푸른숲 주니어 출판사에서 새로운 책이 나왔다.
<연지에 스민 꿈>이라는 책 제목에서 우리나라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을 것 같아 기대감이 생겼다.

푸른숲주니어 출판사에서 이번에 출간한 <연지에 스민 꿈>은 최미정 작가님이 쓴 3편의 동화-단편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그중 <연지에 스민 꿈>과 <남사당 으뜸 이야기꾼>은 2022년, 2023년에 아르코 문화창작기금에서 발표 지원 부분에서 선정된 동화이다.

<남사당 으뜸 이야기꾼>
<연지에 스민 꿈>
<세상을 밝히는 이름>
3편의 이야기는 조선 후기에서 근대 초기로 넘어가는 시대를 배경으로 한 우리나라의 역사 동화이다. 시대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주어진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꿈과 희망을 가지고 씩씩하고 힘차게 세상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성장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낯선 단어와 생소한 문화를 접하겠지만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처럼, 책을 통해서 우리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다.
또한 비슷한 연령대인 주인공들을 보며 '내가 책 속의 주인공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라는 질문들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하고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생각도 할 수 있는, 한 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푸른숲 역사 동화 시리즈를 좋아하는데, 초등 저학년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를 보았다. 그러나 <연지에 스민 꿈>처럼 단편동화 이야기들은 저학년들도 우리 역사와 문화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 같다.
일일이 우리 문화를 설명해 주기 어려운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에게 책을 통해 소중한 우리 것을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푸른숲 주니어 출판사의 이런 책의 출간이 고맙고 앞으로도 기대가 된다.
*위 도서는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리뷰를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