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 - 불안의 시간을 건너는 청소년들을 위한 공부 철학 에세이
강성태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3월
평점 :

공부의 신 강성태가 20년간 멘토 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가장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담은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공신이라 불리는 저자 강성태는 대학시절 소외 계층 학생들에게 교육 봉사를 하며 '공부법'이라는 장르를 개척했다. 2006년 공신닷컴(gongsin.com)를 설립해 '빈부와 지역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학생들에게 공신 멘토 한 명씩을 만들어 준다'는 정신을 현재까지 실천하고 있다.
<공부보다 소중한 너의 미래에게>는 AI로 인해 학습의 형태와 진로가 변화하는 세상에서 공부의 이유와 의미를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그럼에도 왜 우리가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가 우리의 인생에 어떤 가치를 주는지', 더불어 'AI를 활용해 우리가 더 큰 꿈을 펼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수많은 학생들과 함께하면서, 또 새로운 세상을 조금 일찍 경험한 선배로서 제가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메시지는 딱 하나입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한다 해도 여러분은 그 어떤 존재와도 비교할 수 없는 만큼 가장 소중한 존재'라고요. 공부를 할 때에도 공부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가장 소중한 '나 자신'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요.
여러분이 스스로를 사랑하고, 꿈을 포기하지 않으며, 새로운 세상에서도 흔들림 없이 인생을 가치있게 살아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해도 여러분의 가치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AI가 아무리 똑똑해져도, 여러 분기 가진 꿈과 열정은 AI가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러니 부디 세상이 어떻든 나 자신을 믿고 나아가 주세요.
이러한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저자는 자신의 어린 시절, 대학 시절의 경험을 솔직하게 고백하며 독자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모두 담았다. 부끄러웠던 자신의 모습, 그리고 열등감을 성실함으로 바꾸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한 걸음씩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누군가는 '강성태니까' 가능했던 일이 아니냐고 되물을 수 있다. 그러나 책을 읽어보면 그런 말을 할 수 없다. 부모님을 포함한 친척 중에 대학 나온 사람이 없었고, 그 누구도 작가에게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준 사람이 없었다. 스스로 공부의 필요성을 느꼈고, 무작정 18시간 공부하기, 공부 잘하는 친구를 따라 하고 물어보며 자신만의 공부 방법을 만들어 갔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공부할 결심 / 공부할 이유 / 공부의 방법 / 공부의 희열]이라는 각각의 주제에 맞춰서 자신의 이야기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건넨다.
공부 때문에 불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공부로 인해 더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하는 작가의 말과 함께 <공부보다 소중한 나의 미래에게>는 불안과 고민의 시간을 건너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나 자신을 지키고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도와주는 나침반 같은 책이 될 것 같다.
흔들리고 불안한 것이 당연한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힘이 될 수 있는 책이 나와서 기쁘게 생각한다. 좋았던 글귀로 글을 마무리한다.
때로는 남들이 인정해 주지 않는 것 같아도 괜찮아요.
진짜 중요한 건 내가 스스로를 인정할 수 있느냐는 거예요.
다이아몬드는 시궁창 속에 있어도 다이아몬드입니다.
지금의 환경이 어떻고 성적이 어떻다 하더라고 소중한 여러분의 가치는 달라지지 않아요. 누가 뭐라고 하든 여러분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안 된다는 말을 듣고 포기하면 정말 그 말대로 되지만, 그 말이 틀렸다는 걸 증명하고자 한다면 안 된다는 말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선택은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하실 건가요?
한 가지 다른 분명한 목표는 있었습니다. '하루를 완전히 소진하는 것.' 정말 그게 전부였습니다. 오직 나 자신,'강성태'가 그날의 목표였습니다. 내 한계에 도전하는 것, 체력은 물론 정신력까지 다 퍼부어서 집에 돌아갈 힘도 없을 만큼 소진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위 도서는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리뷰를 작성한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