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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 - 글쓰기로 완성하는 우리 아이 공부머리
임영수 지음 / 청림Life / 2023년 1월
평점 :
해독과 독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해독(解讀) 어려운 문구 따위를 읽어 이해하거나 해석함.
독해(讀解) 글을 읽어서 뜻을 이해함.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초등 교사 24년 차인 책의 저자 임영수 선생님은 교실에서 만난 다양한 아이들에게서 해독은 되지만 독해가 되지 않는 아이들을 발견하였다.
그 이유가 어휘력과 문해력에서 차이가 있고 문해력이 왜 중요한지, 또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순히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아니라 좋은 책을 제대로 읽고 일상적인 반복인 루틴을 통해서 문해력 근육을 키워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다양한 책 읽기와 독서 활동을 하지만 아이들에게 남는 것이 별로 없는 경우가 있다. 작가 역시 그 부분에 안타까워하며 그 이유가 분절된 지식 조각을 배우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읽기를 통해 나에게 전달된 하나의 메시지가 있어야 하고, 독서 활동 또한 메시지가 나올 수 있도록,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즉, 작가는 분절된 지식을 융합하는 도구인 이야기를 통해서, 맥락 있게 연결된 7단계 글쓰기 루틴을 적용하면 막연하고 추상적인 활동으로 끝나지 않도록 이야기를 나와 연결해 주고 내 생각으로 마무리되도록 도와준다고 이야기한다.
이야기를 읽고 배우는 동안에 등장인물의 모습을 보며 더욱 바람직한 나만의 가치를 형성하고 스스로 성장하며 독서를 하며 나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게 된다고 이야기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어휘력, 문해력, 글쓰기와 삶의 성장이 모두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위에 언급된 문제들을 풀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에서는 좋은 책을 읽고 교과 과정 반영한 7단계 글쓰기 방법을 차례로 설명해 준다.
책에 나온 7단계 쓰기 루틴은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만복이네 떡집>이라는 이야기책을 가지고 작가가 교실에서 아이들과 1~7단계까지 글쓰기를 하는 구체적인 예시와 설명이 나와 있다.
7단계 글쓰기 루틴은 문해력을 키우는 1~4단계와 문해력을 다지는 5~7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책은 아이들의 글과 작가의 설명을 통해서 7단계 글쓰기 루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다.
이미 초3을 지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라는 제목은 처음에 약간의 거부감을 주었다. 그러나 책을 읽고 나서는 초등학교 3학년 정도부터는 읽는 이를 고려해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자기 성찰적 글쓰기가 가능한, 본격적인 글쓰기가 가능한 학년이라 그렇게 제목을 지은 것 같았다.
개인적으로 <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는 책은 초등학생이 아닌, 아직 글쓰기가 어려운 중고등학생이나 글쓰기를 시작하는 성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제대로 책을 읽는 방법과 그 책을 통해서 글을 쓰는 방법을 충분히 잘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글쓰기의 1~7단계를 차례로 전부 다 하는 방법도 좋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만 적용해도 좋을 것 같다.
아이와 어른 모두 메시지가 있는 책 읽기, 내 삶에 들어온 메시지를 이야기 글로 표현하고, 삶에 적용시키길 응원한다. 그리고 작가가 말하는 문해력을 통해서 우리의 삶에서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이 생기길 소망해 본다.
* 위 도서는 네이버 카페 미자모에서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