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고전요약.zip - 도스토옙스키의 '죄와 벌' 외 다섯 작품
Team. Story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 6개의 유명한 고전 문학이 있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죄와 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윌리엄 셰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조지 오웰 <동물 농장>

F.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조지 오웰 <1984>

 

 

부끄럽지만, 나는 인생 고전에 나온 책 6권 중에서 한 권도 읽은 책이 없다...

 

데미안, 갈매기의 꿈, 수레바퀴 아래서, 오만과 편견 같은 작품들은 읽어 보았지만 위에 언급된 책 중의 일부는 도서관에서 책을 펴보고 제자리에 꽂아놓고 돌아온 경험이 있다. 고전에 도전하려고 했으나 도전하지 못한 경험. 그렇다. 나에게는 고전의 문턱을 넘지 못한, 실패의 경험이 있다.

 

그리고 이 책을 다 읽은 다음에는, 나 같은 사람을 위한 맞춤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도 읽고 싶어 하지 않는' 고전을

어떻게 해야 '누구라도 읽고 싶게'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이 책은 '그래픽 노블'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을 취하는 작품이다. 일반 만화보다 철학적이고 진지한 주제를 다루며 스토리에 완결성을 가진 단행본 형식으로 발간되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주아주 간단하게 말하자면 어른들을 위한 수준 높은 만화책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책을 받기 전에는 구성을 전혀 알 수 없었기에 300페이지 가득히 글씨가 쓰여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래서 책을 받기 전 나의 마음은 '300 페이지가 넘는 책이군. 열심히 읽어야겠다'였다.

 

하지만 펼쳐보고는 '이거 뭐야?! 신선한데? 오~읽을만하네!'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틀 만에 <인생 고전 요약.zip>을 다 읽었다!





그리고 도서관을 가면 6개 중에 한 권의 완역본을 빌려야겠다고 생각했다.

신기하게도 줄거리를 알고 결론을 알면 책이 재미없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지 않았다.

<인생 고전 요약.zip>은 고전으로 다가가기 위한 다리의 역할을 해주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가 어릴 적에 축약본으로 읽은 세계 명작을 청소년기와 성인이 되어서 완역본으로 다시 읽어본 경험이 있는 것처럼, <인생 고전 요약.zip>은 우리가 접하기 어려웠던 고전을 선택할 수 있는, 읽어 낼 수 있는 용기를 주는 책이다.

 

이 책을 추천하는 것도, 고전을 읽어보는 것도, 고전을 읽으면 책 좀 읽어 본 사람인 것처럼, 혹은 두꺼운 책을 읽었다고 자랑할 거리가 생기니까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고 추천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답은 작가의 이야기로 대신한다.


고전은 우리에게 '해답'을 제시해주지 않는다.

대신 '생각하는 방식'을 일깨워준다.

인생고전요약.zip




*위 도서는 네이버 카페 미자모에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