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는 내 친구 -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정광재.박경순 지음 / 유아이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 상식에서 논술까지 '척척'! 아이가 읽고 엄마에게 추천하는 책


경제는 내 친구」 이 책은 기자 아빠와 은행원 엄마가 들려주는 부자들의 비밀 이라는 문장을 보며 경제 전문가들은 아이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경제 교육을 하는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 책이다. 아이들이 한해 두해 커가면서 예전과는 다른 질문들을 하곤 하는데 그들 또한 나와같은 고민을 하던 부모였고 자신의 아이들 또래 친구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쓴 책이라고 했다. 아이들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경제 입문서를 쓰고자 했던 그들의 뜻대로 쉽고 재미난 책이 만들어졌고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책이었다. 입문서라고는 하지만 이미 정해져 있는 경제 용어들을 얼마나 쉽게 설명해줄지 기대됐다.


첫 주제부터 웃음이 절로 나온다.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이보다 더 좋은 주제가 어디 있을까 싶을만큼 아이들에게도 익숙한 주자게 아닐까 싶다. "짜장이냐 짬뽕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중국집에가면 누구나 하게되는 고민이다. 물론 울면 탕수육 볶음밥 등 메뉴는 다양하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하는 고민이었고 덕분에 너무나 친숙하게 다가온 주제였다.


친구의 생일날 초대받은 친구들이 중화요리를 시켜먹는 상황이 생기고 그 상황에 짜장면이냐 짬뽕이냐를 가지고 고민하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정확하게 메뉴를 정하는 친구도 있지만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친구들도 있다. 아이들이 익숙하게 느껴질만한 상황이라 이야기의 시작이 재미있게 느껴졌다. 이후 이솝우화에 나오는 집 나귀와 야생 나귀의 이야기를 통해 좀더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먹을것들은 풍족하지만 자유가 없는 집나귀와, 배고프지만 자유로운 야생나귀의 상황을 설명하며, 어느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집나귀와 야생나귀의 이야기 속에 숨어있는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에 대한 설명은 이보다 쉬운 설명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만큼 쉬웠으며, 아이들과 함께 경제용어를 하나 알게 되었다. 


기회비용 : 어느 선택으로 포기해야 하는 다른 것의 가치, 즉 포기한 것의 가치를 경제학에서는 '기회비용' 이라고 합니다. (20쪽)

기회(opportunity) 를 포기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cost) 라는 뜻에서 기회비용이라 이름 붙은 것이죠.(21쪽) 


이 외에도 다양한 상황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며, '따로 또 같이' 를 통해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또다른 경제 용어들을 설명해준다. 첫번째 등장한 이야기는 병자호란으로 한양을 떠나 피란을 갔던 인조임금이 전시의 상황에 생선이 너무 먹고싶어 먹게된 묵 이라는 생선의 이야기였다. 당시 너무나 못생기고 맛없어 보이는 생선이었지만 오랜동안 생선을 먹지 못했던 임금의 간절함이 그 묵의 맛을 상승 시켰고 인조임금은 너무나 맛있게 생선을 먹은 인조임금은 그 생선의 이름을 은어 또는 충미어라 부르기로 했다고 한다. 하지만 전쟁이 끝나고 한양의 대궐로 돌아온 인조임금은 화려한 수라상 가운에 올라온 묵 을 먹으며 옛맛이 나지 않는 너무나 맛없는 생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묵 이라 불렸던 생선의 이름을 도로(다시) 묵 이라고 하라는 명을내려 묵 이라불리던 이름의 생선이 도로묵 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는 이야기였다.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같은 것이라 하더라도 상황, 효용 에 따라 가치가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을 해준다. 또한 '경제상식' 을 통해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에 대한 설명도 곁들여준다.


하나의 주제가 끝나고 마지막 장엔 '부모님과 함께 생각해보세요' 를 통해 앞의 내용들과 관련된 또다른 이야기를 살포시 던져준다. 이 부분은 작가가 특별히 마련한 코너로 대화가 부족한 가족들에게 많은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 부분이기도 하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대화를 하며 독서의 즐거움도 일깨우고, 세상을 움직이는 경제 원리를 깨우칠 수 있기를 바란 작가의 마음이 전해지는 듯 한 코너였다.


14가지의 주제를 통해 기회비용, 인센티브, 아웃소싱, 금리, 환율, 등.등.등. 아이들에게 있어 너무나 생소한 이야기를 쉽게 나눠볼 수 있었으며, 나도 어설프게 알고있던 개념들을 제대로 정리해보며 머릿속에 집어 넣을 수 있었다. 10대들의 눈높이에 맞춰 수비고 재미있게 풀어쓴게 특징이라 말하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경제공부... 논술대비를 보다 쉽고 재미나게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