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의 비밀은 심리게임 스킬이다
칼 비테 지음, 뉴트랜스레이션 옮김 / 다상출판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뉴욕타임스 톱기사로 대서 특필되면서 전 세계인의 자녀 교육 모태가 된 책!

 

  지금으로부터 약200년전 평범한 아이를 영재로 키워낸 한 아이의 아버지이자 목사인 칼 비테! 나의 아이가 영재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게된 건 아니었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내가 이 책을 조금만 더 일찍 읽었더라면.. 내 아이가 나의 뱃속에 있던 그시절 책에 조금만 관심이 있었더라면이라는 아쉬움이 남는건.. 어쩔수 없는 듯 하다. 미숙아로 태어난 칼 비테 주니어 (1800~1883) 를 영재로 키워보겠다 결심을 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영재교육을 실행해 정말 영재가 되었다는 마치 한편의 소설을 보는 듯 했다.

 

   8세 - 6개 국어를 구사, 문학 수학 지리 생물 등에서도 천재적인 재능을 보임.

  10세 - 최연소로 라이프치히 대학 입학 허가서 받음.

  13세 - 기센대학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

  16세 - 하이텔베르크대학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받음. 베를린 대학 법학부 교수로 임명됨!

 

  이 이야기만 보면 정말 타고난 천잰가보다 할 수 있겠지만.. 칼 비테 주니어가 이런 수식어를 달 수 있었던건 그의 천재성이 아닌 부모의 후천적인 역할이 컸다는걸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지금이야 조기교육이다 영재교육이다 여기저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많지만 1818년 지금으로부터 200년전 이런 교육 기관은 고사하고 칼 비테 주니어가 받은 교육들에 대한 어떠한 이론들도 정리되어 있지 않던 시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확고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아이를 영재로 키워냈다는게 도저히 믿겨지지 않았다. 그렇다고 지식적인 면들만을 강조해 천재를 만들었냐면 또 그것도 아니었다. 인성까지 완벽한 곧고 바른 모든걸 갖춘 아이로 만들기 위해 학습보다 더 많은 노력들을 기울였다고 한다.

  나는 조기교육을 선호하는 부모는 아니다. 아이들이 뛰어놀 나이에 뛰어놀기보다 공부에 열을 올린다면 그 아이들이 스트레스로 인해 더 큰 병을 앓게 될거라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한때는 돌부터 매일 책을 읽어준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어 책을 찢고 부모를 욕하며 정신 착란 증세까지 보였다는 이야기들도 돌곤 했다. 물론 내가 확인한 사실이 아니기에 사실인지 알 순 없지만 그만큼 그 시기에 누려야 할 즐거움들이 따로 있다 여기는 나로서는 책을 읽기전엔 부정적인 생각들이 많았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은 지금은 그의 말처럼 무조건 적인 공부가 아닌 아이의 흥미와 재미 그리고 호기심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적기교육을 한다면 그만큼 많은 결과들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때 너무많은 관심을 받으며 천재라 불리고 칭찬만 듣고 자란 수많은 천재들중.. 어른이 되어서도 그 천재성을 유지하고 있는 아이들의 숫자가 많지 않다고 했다. 칭찬에 익숙해져버린 아이들은 교만해지고 자기가 최고라는 이기심이 커져버려 자기자신을 스스로 망치거나 후천적인 뒷 받침을 제대로 하지 못해.. 그 천재성이 서서히 줄어들어 버린 경우들 이라고 한다. 여기서 후천적인 뒷 받침이 금전적인 것보다는 아이의 호기심과 창의성 등등 다양한 분야의 자극들을 해줄 수 있는 부모의 노력들 일 것이다.

 

  오랜만에 공부하듯 책을 읽었다. 중요한 부분에 포스트잇도 붙이고 기억하고싶은 내용들에 줄도 긋고.. 그래서인지 평소보다 더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책인 듯 하다. 이 책은 꼭! 나의 지인들에게 추천해주고 읽어보라 권해주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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