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나무 왼쪽 길로 5
박흥용 지음 / 황매(푸른바람) / 2004년 7월
평점 :
품절


1권 부터 궁금하게 했던 '딸기'의 정체가 밝혀지고 상복은 호두나무 곁으로 다시 돌아온다. 불타 사라진 호두나무 자리에 상복은 '네 아버지는 찾지 못했지만... 너는 꼭 찾으려 하는... 지름길에서는 더욱 찾기 힘든...   네 마음 안에 있는... 숫눈길 같은' 나무를 세운다. ('딸기'가 누군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4권에서 짐작은 했지만, 끔찍했던 역사적 사건이 한 개인 개인에게 입힌 상처는 깊고도 깊음을 다시금 확인했다.

 

정선역, 나전역, 여량역(아우라지역), 구절리역... 꼬마 열차가 다닌다는 그 역들은 이제 인적이 드물어 80년대식 다방만이 나그네를 반겨 주고, 아리랑 중에서도 그 한 깊음과 절절함이 가장 깊게 베인 정선 아리랑에 대한 여행자의 해석이 흥미롭다. "높은 고개가 가로 막고 있으면 넘어버려야 적성이 풀리는 게 한국인인가 봅니다. 현재 불려지는 모든 아리랑 후렴구를 보면 다 고개를 넘는다는 내용들이거든요. 부디 험한 일이 있어도 아리랑을 부르며 넘어가세요." 

 

대중교통 수단이 없는 구절리 마지막 동네 종량동. 상복은 그 막다른 곳에서 '딸기'와의 만남을 기다린다. 상복의 길떠남에 담긴 의미에 매듭이 지워지고, 그 속에서 아픈 만큼, 길을 따라 여행했으되 마음 속 길을 찾지 못해 방황한 만큼, 단단히 여문 호두알 처럼 차오르게 되는 상복. 그 젊은 날의 기다림과 애닮음을 쫒아 떠난 여행이 참으로 인간적이고 따뜻했다.

 

그리고 박흥용님의 그림과 글에 흠뻑 빠졌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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