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 열차 이일호 베틀북 저학년 문고
김정민 지음, 홍선주 그림 / 베틀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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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인공 하율이는 엄마를 잃어버리고 선로를 잃어버린 말하는 지하철을 만나서 엄마를 찾아 떠나는 모험이야기다.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엄청 궁금했다. 다시 찾은 선로를 따라가다가 어떤 역에서는 말하는 지네가 탔다. 지네의 이름은 백작. 지하철과 하율이 그리고 백작씨는 친구가 됐다. 가는 길에 바퀴가 하나 고장 났다. 지하철 바퀴안에서 바퀴를 움직이는 쇠바퀴 클럽에 대장 다람쥐가 하율이를 끌고 뛰어가며 고장난 바퀴를 움직이는 다람쥐가 발목이 부러졌으니 잠까 도와달라고 말했다. 으! 무서운 지네와 친구도 되고 자기보다 큰 다람쥐도 만나고, 바퀴속에도 들어간 하율이의 마음을 짐작해보자면 되게 어안이 벙벙하면서도 신날 것 같다.

또 역인줄 알고 내렸는데 용의 등 위여서 하율이는 깜짝 놀라서 지하철로 다시 들어가 버렸다. 하지만 착한용이었고 하율이와 지네, 지하철은 용과 이야기도 해보고 용이 태워주는 지하철도 타보았다. 뭔가 용이 태워주는 지하철은 안에 있어도 상쾌할 것 같다. 아쉽게 용과 지네와 헤어진 하율이는 한 역에 정작했다. 지하철이 문이 고장 난 척 꾀를 낸것이다. 승무원이 점검하러 온 틈을 타 하율이는 엄마를 잃어버렸다고 말하고 동생 소율이와 엄마를 다시 만났다. 하율이는 그때 행복하고 또 행복했겠지? 다음에 다시 친구들과 만날 수 있길 바란다.

또 하율이가 엄마를 잃어버린 이유가 엄마를 따라가다가 엄마와 비슷한 옷을 입고있는 사람을 따라가서 그런건데 나도 아~주 조금 비슷한 일이 있었다. 다행히 반대쪽에서 엄마가 나를 불러서 죄송하다고 하고 엄마에게로 갔다. 몹시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그래서 앞으로 길과 사람을 잘보고 걸어야겠다. 이 책에서 제일 재밌엇던 부분은 독침을 쏘는 장면이었다. 마치 내가 옆에서 보고 있는 것 같았다. 생생해서 엄청 재미있었다.

#2. 주인공 하율이는 엄마와 동생을, 지하철은 선로를 잃어버리는 것으로 시작되는 이 책은 안개처럼 사라지는 어젯밤 꿈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맥락없이 튀어나오는 등장인물과 연관성이 없는듯 있는 스토리가 마치 신기루처럼 느껴져 자칫 산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지점들을 아이는 오히려 신선하게 느끼는 것 같았다. 아이에 이야기 속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져나오는 ‘만약에, 만약에, 만약에’ 라는 가정과 대입이 이 책을 어떻게 읽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상상할 수 있는 재미로 채워진 #환상열차이일호 는 엄마를 다시 만나고 싶은 아이의 간절한 마음을 모험심으로 승화시키는 영리함을 보여주며 아이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용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무인으로 달리는 지하철 제일 앞 칸에 서서 선로와 긴 터널을 바라보며 다음역에 도착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던 우리집 꼬마의 표정이 스친다. 다음 역에는 정확히 얼마후에 도착하는지 가늠할 수 없어서 이 터널이 더 답답하게 느껴지는 건 지극히 부모입장의 기우일 뿐, 아이들은 다음역에 언제 도착하든, 터널의 길이가 얼마이든 어둠조차 즐길 준비가 되어 있다고 어린이들을 대신해 말해주는 책을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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