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의 세계 - 전문가가 알려주는 평생 사기방지비법
사기방지연구회 지음 / 박영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친했던 지인이 굉장히 미안해하며 그다음 날 만나기로 한 약속을 미뤄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어머니가 기프티콘 사기를 당하셨다고 하셔서 환불 정책을 알아보느라 통 정신이 없다고 말하더군요. 그게 뭔가 해서 찾아보니까 감쪽같이 속아넘어갈 만한 교묘한 방법으로 피싱을 하더군요. 안타까움에 그 지인에게 나는 괜찮고 잘 해결하라고 말해주었었습니다. 최근 들어 사기와 관련한 뉴스들을 보면 그 수법이 점점 구체적이고 교묘해져가고 있더군요. 저도 갑자기 당하게 된다면 자칫 속아넘어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런 소식들이 들리는 와중에 <사기의 세계> 책을 집중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두께가 꽤 얇은데, 책 내용 구성은 꽤나 탄탄합니다. 책을 쓴 사기방지연구회라는 곳에 대해 알아보니, 인터넷에 노출된 정보는 많지 않지만 경찰수사연수원이라는 곳과 관련된 곳인 듯합니다. 이 기구의 교무과장과 교수요원, 경찰대학 교수님들이 책을 쓰셔서 책 속의 정보는 꽤나 정확해 보입니다. (또 뒷표지 추천사에 표창원님이 있어서 확실히 믿음이 가더군요) 책은 3부로 이루어져 있고, 1부에서는 사기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려줍니다. 사기범죄에 대해, 사기꾼이 보이는 특징 등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한 뒤, 2부에서는 생애주기별로 당할 수 있는 사기와 그에 대한 예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아이템/중고나라사기 등, 성년기에는 전세 보증금/중고차 등, 중장년기에는 분양권 사기/메신저피싱 등, 노년기에는 기획부동산/카드대납 사기 등) 나도 당할 수 있을 법한 사기사례를 우선 제시하고, 그에 대한 예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법조항을 예시로 든 처벌법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사기피해의 예방법과 구제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력조회법, 손해배상법에 대해서 화면 캡쳐가 된 사진이 나와있어서, 그럴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사기를 당했을 경우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손쉽게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사기를 당했다는 느낌이 들었을 때, 우리는 대부분 법조인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막막한 마음에 포털에 제일 먼저 검색을 해보곤 합니다. 저는 이 책부터 먼저 펼쳐보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사기를 당한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사기를 당하기 전 예방 차원에서 한 번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고요.

 

  아쉬운 점은 책을 얇게 만들어서 간편하게 보이려는 의도였는지는 몰라도 줄간격이 다른 책보다 상대적으로 좁아서 가독성이 살짝 떨어졌다는 것, 그것 빼고는 내용은 핵심만 담겨있고 좋았습니다. <사기의 세계>, 당하기 전에 한번 읽어보는 것을 꼭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