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 - 1928, 부산
무경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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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주'는 고보시절 불의의 사고로 겨우 목숨은 건졌지만 수술이나 약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심각한 후유증을 겪고 있다. 그런 그녀의 유일한 낙은 자신이 경영하는 작은 다방 '흑조'에 앉아 손님들이 가져오는 기이한 이야기를 청해 듣고, 그 이면의 진상을 파악해보는 것이다.

그녀는 아버지의 권유로 부산 동래온천에 요양을 하러 가게 되고, 그 여정에서 여러 사건을 만나게 된다.

마담 흑조는 매구의 이야기를 듣는다

1929년 그때는 그랬을 것이다. 나쁜일은 무조건 조선인이 저질렀다고 덮어씌우고 정작 당사자인 일본인들은 빠져 나갔을 것이다. 그래서 그 사이에서 조율해야 하는 사람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사람은 양쪽에서 욕을 먹으면서도 조선인들이 조금이라도 괴롭힘을 덜 당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했을 것이다. 

마담 흑조는 감춰진 마음의 이야기를 듣는다

절대 범인이 아닐거라고 확신하고, 마담 흑조가 도와줄 테니 걱정마라고 힘내라고 응원햇는데 뒷통수를 세게 얻어 맞았다. 믿는 마음이 컸기에 배신감도 그만큼 더 컸다. 뻔할 수도 있는 이야기가 전혀 뻔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마담 흑조는 지나간 흔적의 이야기를 듣는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그녀에 대해 더 궁금해지고 그녀에 대해 더 알고싶어진다. 부산에 직접 가서 지도에 등장하는 장소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상상해 보며 그녀와 좀 더 가까워 지고 싶어진다.

세상에는 항상 양면이 존재한다. 선과 악, 행운과 불행, 목숨을 걸고 나라를 지키려는 사람이 있으면 배신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 할 치밀한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 있으면, 그걸 모두 알아차리는 사람도 있다. 그것들 덕분에 세상이 더 재미있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인물의 등장은 다음 이야기에 대한 기대감과 설레임을 극대화 시켜준다. 

이야기들이 참 자연스럽다. 모든 요소들이 잘 어우러져 소설이 아니라 현실 속에 있는 듯 해, 드라마로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 어떤 등장인물에 누가 어울릴지, 배경은 어떤 모습일지 그려보는 재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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